[클릭joins.com] 클릭 한번에 총선 개표 소식 ‘쏙’ 색다른 조인스 뉴스 어떠셨나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18대 총선을 맞아 신문에서는 지면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편집할까 고민합니다만 온라인 저널리스트들은 다른 각도에서 이른바 디지털 스토리텔링도 고민합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란 예를 들어 과학관이나 박물관 같은 전달 방식입니다. 과학관이나 박물관에 견학 가보면 실험 세트나 역사적 사건의 모형 등이 잘 진열돼 있습니다. 관람객들은 실험세트를 조작도 해보고 영상화면을 보기도 하면서 재미있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활자로 가득한 책만 읽는 것보다 이해도가 훨씬 좋고 많은 사람이 효율적으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면 가득한 활자만을 가지고 공부하게 하는 것이 전통적인 신문의 보도 방식이라면 활자를 포함해 실험세트나 재미있는 모형을 조작해 보고 동영상 화면도 보여주는데. 공부하게 하는 것이 바로 온라인 매체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한 예가 ‘구글 맵’ 같은 전자 지도를 이용한 보도입니다. 하나의 기사를 관련 지역의 지도와 함께 보여주는데, 지도에서 다른 지점을 클릭하면 그 지역과 관련된 기사가 뜹니다. 또 기사에서 다른 지역 지명을 클릭하면 그 지역 지도와 기사가 나오는 식입니다. 여기에 도표·동영상 등과 입체적으로 연계시켜 많은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댓글 게시판이나 영상 사진 게시판을 붙이고 ‘트랙백’으로 다양한 콘텐트를 세계 각지에서 원격 등록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효과는 더욱 더 커집니다.

또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틀에 독자가 참여하는 과정을 통하면 새로운 뉴스가 무한히 생산될 수 있습니다. 이쯤 되면 종이 신문과 방송의 보도효과를 몇 배 능가하게 됩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선거 열기가 식은 탓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위한 기획이 그리 다양하지 못했지만 조인스닷컴은 효과적인 보도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전국 경합 지역의 격전 상황을 한 페이지에서 클릭만으로 모두 볼 수 있게 한 것이라든지 방송사와 협력해 실시간 영상 보도를 한다든지 하는 것 등입니다. 아직은 부족한 점도 많습니다만 웹접근성 국내 1위 언론사 사이트인 조인스닷컴에서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만끽해 보십시오.

조인스닷컴 이승훈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