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요 ‘녹색지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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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Eco)’가 뜨고 있다. 에콜로지(Ecology)에서 따온 이 말은 문자 그대로 친환경을 의미한다. 이와 발맞춰 기업들은 재활용품 사용, 이산화탄소 및 쓰레기 배출 감소를 모토로 한 그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테트라팩  소중한 것을 지킨다

  테트라팩은 스웨덴 WWF(세계자연보호기금)와 협약을 맺고 기후 살리기 운동인 ‘클라이메이트 세이버(Climate Saver)’에 참가하고 있다. 테트라팩은 식음료 포장 및 무균기술기업. B2B로 소비자에게 직접 노출되는 기회는 적으나 매일유업·남양유업·롯데칠성음료·정식품 등의 음료 용기를 생산하고 있다.
  일회용 우유나 두유 팩 바닥을 보면 삼각형 모양에 ‘Tetra Brik’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이것은 테트라팩이 생산하는 용기를 사용했다는 표시다. 특히 두유를 보관하는 실온보관팩은 국내 사용량의 78%를 공급하고 있다.
  테트라팩은 클라이메이트 세이버 운동으로 2010년까지 용기 생산공장의 이산화탄소 절대 배출량을 감소시킬 예정이다. 또 사용한 종이팩 수거에 주력, 종이 포장재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다.

 아베다  ‘아름다움을 행하는 아름다움’ 캠페인

  친환경 캠페인의 선두주자 격인 화장품브랜드 아베다는 올해 ‘아름다움을 행하는 아름다움’ 캠페인을 전개한다. 에너지 자원 보존 운동의 일환으로 100% 풍력에너지를 이용한 제품 생산, 유기농 원료 사용 및 친환경 패키지 이용이 그 내용.
  풍력을 이용한 전기를 사용하면 720만 파운드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막아 지구 온난화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는 446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한 양과 맞먹는다. 또 자체적으로 ‘그린 성분 정책’을 만들어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의 유기농 원료 구매량은 전 세계 구매량의 1/3을 차지한다.

 더 오가닉 코튼  유기농 천으로 만든 쇼핑백

  오가닉코튼 전문 브랜드 ‘더 오가닉 코튼’은 올해 2월부터 종이 쇼핑백 사용을 중단하고 자체 제작한 얇은 천가방에 판매 제품을 담아주고 있다. 종이 가방의 경우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생산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친환경 방법은 아니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종이사용을 줄이기 위해 판매 제품을 천가방에 담아주고 다른 포장 또한 간소화했다. 천가방은 유료로 판매하고 이 수익금은 환경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프리미엄 윤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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