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출발 땐 이런 통장 어때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은행 통장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은행들은 새학기를 보내고 있는 대학생이나 새로운 직장을 시작하는 신입 사원들을 겨냥한 통장들을 내놓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새로이 금융거래를 시작하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등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전용 상품인 ‘KB Star*t 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이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요구불예금으로 만 18세 이상부터 만 32세 이하 개인고객이 가입할 수 있다. 가입자의 연령이 만 35세에 도달하면 다음해에 ‘직장인 우대종합통장’으로 자동 전환된다는 것이다.이 상품은 인터넷 사용 빈도가 높은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여 전자 금융 수수료 등을 면제해준다고 이 은행은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여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인‘Tops 직장인플랜 저축예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만 18세 이상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이 통장 가입자가 급여이체 신청시 5년간 신용카드 연회비 면제, 전자 금융 수수료(인터넷 뱅킹, 폰 뱅킹, 모바일 뱅킹 포함) 면제, CD/ATM 수수료 우대, 수신 및 여신 금리우대, 환율 우대 및 제휴우대(여행상품 할인) 등 혜택이 추가적으로 주어진다는 것이다.

이 상품은 2006년 1월에 출시된 이후로 신한은행의 대표적 히트 상품이 됐다.

우리은행은 ‘우리 AMA전자통장’을 신입 회사원들이 월급통장으로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내세운다. 이 통장은 통장 실물 발행 없이 우리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등)를 전자 통장으로 사용한다. 고객이 원하는 경우 통장 실물로도 발행 가능하다. 수수료 완전 면제 기본 계좌와 연 4.0%에서 최고 연 5.3%까지 금리를 적용하는 저축 MMDA 2개 계좌를 오토스윙 방식을 적용해 하나로 연결했다.

이 통장의 기본계좌를 월급통장으로 사용하거나 AMA전자통장의 평잔이 50만 원 이상이면 전자뱅킹 수수료(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모바일뱅킹)와 정액 자기앞 수표발행 수수료와 자동화기기(ATM) 타행이체 수수료 등이 면제된다고 이 은행은 설명했다.

농협은 각종 금융 서비스와 금리우대 를 제공하는 ‘샐러리맨 특급 통장’을 추천한다. 이 통장은 보통·저축·가계당좌 예금의 평잔에 따라 최고 0.7% 범위 내에서 추가금리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 통장으로 월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이나 월 10만원 이상의 신용카드 결제실적이 있는 경우 추가 우대 대상자로 선정되어 CD·ATM 이용 수수료 면제, 대출금리 우대, 고객안심공제 무료가입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입대상은 만 20세 이상이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