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가읽기>支持와 저항 현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기술분석에서 투자심리를 해석하는 방법은 주가의 단기변동에 관한한 아주 단순하다.투자심리를 움직이는 변수는 당시의 주가수준이나 흐름이라고만 가정한다.주가가 오르고 있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낙관적이며,하락하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비관적이 다.이런 전제라면 당연히 주가흐름과 투자심리의 순환논법에 따라 「오르는 주가는 계속 오르고,내리는 주가는 계속 내린다」.
그런데 단기주가는 물론이고 중기추세도 진행방향이 자주 바뀐다.왜 이런 교란이 발생하는가.이를 기술분석가들은 손해를 볼지도모른다는 두려움(fear)과 좀더 벌겠다는 욕심(greed)간에 마음이 흔들리는 투자자들이 항상 자기가 매매 한 주가수준은잊지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과거에 주가가 전개방향을 바꾼 시점 혹은 대량거래된 시점의 주가수준에서는 그 주가를 지지하거나 저항하는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등장한다고 보고 이를 「지지와 저항」현상이라고 부른다. 포항제철의 주가도표는 추세적 상승 또는 하락세를 보여주지만 그 진행과정에서도 지지와 저항현상은 발견할 수 있다.그림에서 A,B,C는 지지수준을 나타내는 지지선이고 가,나,다는 저항수준을 나타내는 저항선이다.
이 수준에서는 예외없이 대량거래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이 수준을 돌파하든가 밑돌게되면 한단계 더 주가가 크게 상승 또는 하락했던 것을 알 수 있다.
〈鄭英柱증권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