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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등 무안반도와 3麗권 통합 무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목포등 무안반도와 3려(麗)권의 통합이 각각 무안군과 여천시의 지역유지를 중심으로 한 토박이 주민들의 「뿌리깊은 지역성향」과 일부 정치권 인사의 이해관계로 결국 무산됐다.
지난해 두차례 실시된 통합찬.반 주민의견조사에 이어 또다시 행정구역 통합이 무산됨에 따라 향후 이들 지역에서의 통합논의 재론은 현재로선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통합논의는 지난달 갤럽여론조사에서 조사대상 주민의 74.7%가 「3려통합」에 찬성한 3려권뿐만 아니라 무안반도의 지역여론도 통합에 상당히 긍정적이었던 점으로 볼 때 많은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유효투표가구로 산정할 때 무안군이 54.5%,여천시가 56.
5%의 반수를 겨우 넘는 근소한 표차로 통합에 반대해 상대적으로 찬성 주민의 실망감이 더욱 커지게 됐다.
결국▲통합으로 인한 상권쇠락▲공무원의 신분 불안정▲정치권 인사들의 이해관계등이 맞물리면서 지역 여론주도 계층의 적극적인 통합반대 의사가 표출돼 「대승적인 통합당위성」을 묵살한 것이다. 무안반도의 경우 서해안고속도로를 비롯,망운국제공항.목포신외항.대불공단 조성등 어느 때보다 지역발전 분위기가 고조되는 시점에서 통합이 무산돼 지자체의 발전계획이 타지역보다 한발 뒤쳐지게 됐다는 분위기다.
또 여천석유화학단지를 보유한 3려권도 1천만평의 율촌공단이 조성되는 2000년대에는 자동차.조선.전자등 국가기간산업의 중추기지로 부산을 넘보는 국제도시로 성장하리라는 주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때문에 시.군통합으로 전망된 「여수권 광역자치단체」는 예전처럼 3개 시.군으로 남게됨으로써 광역행정의 특성인 경쟁력이감소되고 지역주민간 갈등폭이 더욱 깊어질 우려를 낳게 됐다.
그러나 이들 지역은 지방자치시대 개막과 함께 필연적으로 제기될 교통.환경.교육.지역개발등 현안문제를 공동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있어 시.군간 협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따라서 무안반도와 3려권의 행정기관은 물론 시.군민과 지역단체를 중심으로 지역간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대책마련에 「통합」보다 더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光州=具斗勳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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