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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틴틴/키즈] "표정이 살아있어야 좋은 그림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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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의 표정이 살아있는 책을 고르면 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어린이책 전시회인 '이탈리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우수상에 뽑힌 '팥죽할멈과 호랑이'(조호상 글, 웅진닷컴)의 그림을 그린 윤미숙(34.사진)씨는 좋은 그림책 고르는 법을 이렇게 소개했다.

그는 "사람을 볼 때 눈이 살아 있는지 보듯이 어린이책 그림은 동물이나 사람의 표정이 얼마나 생생한지를 살펴봐야 한다. 생동감 있고 따뜻한 표정이 있어야 어린이들이 주인공과 대화를 하고,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예쁘고 장식적인 그림이 있는 책이 어른들 눈에는 좋아 보일 지 모르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지는 못한다"고 했다.

10년째 어린이책 그림을 그리고 있는 윤씨는 '팥죽할멈…'에 한지를 바탕으로, 그 위에 다시 한지를 찢어 붙이고 석판화를 찍어 주인공을 표현했다. 호랑이와 팥죽할멈 등 주인공은 연신 웃고, 놀라고, 눈물 흘린다.

윤씨는 "한지의 질감이 살아있고 주인공의 캐릭터가 재미있게 표현돼 상을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볼로냐 아동도서전의 상은 어린이책 부문에서는 가장 권위있는 상이며, 올해는 전세계에서 1천여종의 책이 후보로 출품돼 '팥죽할멈…'과 또 다른 한국 책 '지하철은 달려온다'(신동준 글.그림, 초방) 등 여덟종이 상을 받았다.

윤씨는 "대학(단국대 서양화과)을 졸업하고 용돈을 벌 요량으로 어린이책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일을 하다 보니 아이들이 좋아지고 어린이책 그림에 빠져 이제는 천직으로 여기고 있다"며 "늘 어린이의 마음으로 살고, 그 마음을 그림으로 옮기고 싶다"고 말했다.

윤씨는 최근 출간된'벌거벗은 임금님'(애플비)과 '내 친구가 마녀래요'(문학과 지성사), '날아간 우산'(프뢰벨) 등 10여권의 어린이책 그림을 그렸다.

이상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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