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HOPPING] 물 없이도 요리 척척 주방이 즐거워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똑똑한 냄비가 늘고 있다. 물을 넣지 않고 돼지고기를 삶고(저수분 요리냄비), 가스레인지로 군고구마를 만들 수 있다(직화구이 냄비). 전자레인지 버튼만 누르면 밥이 15분 만에 뚝딱 뜸드는가 하면(전자레인지용 조리기), 한약·홍삼도 달여준다(슬로 쿠커). 주부 사이에 인기를 끄는 똑똑한 웰빙 냄비 4총사를 모아봤다.

1. 저수분 요리 위한 클래드 냄비

저수분 요리란 최소한의 물기만으로 하는 조리 방식이다. 가급적 음식 안에 들어있는 수분으로 음식을 익힌다. 콩나물·시금치를 물 없이 데칠 수 있고, 돼지고기 수육도 가능하다. 재료 자체의 수분이 유지되며 맛과 영양의 파괴를 최소화한다. 가급적 약한 불에서 뚜껑을 열지 않고 오래 가열하며 재료 안의 수분이 우러나게 하는 것이 요리법의 핵심. 저수분 요리에 적합한 냄비로 가장 많은 추천을 받는 재질이 클래드 냄비다. 클래드는 스테인리스 스틸·알루미늄 같은 금속 판재 2~5겹을 섭씨 300~400도의 고열로 눌러 하나로 접합시킨 것이다. 샌드위치를 꽉 눌러놓은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클래드로 냄비나 팬을 만들면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뛰어나 옆면이 타거나 바닥이 눋는 일이 거의 없다. 풍년압력솥의 ‘조이클래드’가 유명하다. 크기에 따라 8만~10만원대.

클래드가 아니라도 두꺼운 무쇠 주물이나 3중 구조로 만들어진 냄비도 저수분 요리가 가능하다. 수증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뚜껑에 김을 빼는 구멍이 없어야 하고, 뚜껑과 본체가 잘 맞물려야 한다. 프랑스산 무쇠주물냄비 르쿠루제가 저수분 요리에 적합한 것으로 꼽힌다. 크기에 따라 20만원대 초반에서 30만원대 후반. 현대백화점의 최진섭 주방용품 바이어는 “이 요리법이 몸에 좋다고 소개되면서 판매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저수분 요리용 냄비가 다소 무겁고 비싼 게 흠이다.

2. 직화구이 냄비

가스레인지에서도 군고구마·군옥수수를 만들 수 있어 가을철을 맞아 판매가 늘고 있다. 냄비 바닥이나 옆면에 불꽃이 올라올 수 있도록 가는 구멍을 뚫어놓았다. 고온의 가스레인지 불꽃이 구멍을 타고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열효율이 높다. 석쇠나 그릴에 대고 직접 불에 구울 때에 비해 타거나 그을음이 적고, 재료에 열이 골고루 전달된다. 영양소 파괴가 적고, 재료의 담백한 맛도 살릴 수 있다. 열효율이 좋아 낮은 불에서도 20~30분이면 군고구마·군옥수수·군밤이 완성된다. 육류를 구우면 기름이 쪽 빠진다.

인터넷 쇼핑몰 옥션은 직화냄비를 사면 맥반석을 끼워주는 ‘맥반석 직화냄비’를 9000원대에 판다. 맥반석을 깔고 그 위에 식재료를 얹으면 돌 구이 느낌이 난다. 직화냄비는 중소기업 제품이 많다. 키친아트도 새 제품을 내놨다. 사각형 냄비 모서리에 물꼬를 만들어 음식을 하다 나오는 물이나 기름을 간편하게 따라버릴 수 있게 했다. 3만원대 초반.

3. 전자레인지용 조리기

자취생, 바쁜 직장인들 사이에 많이 알려져 있다. 재료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밥·찜·탕·라면 등 웬만한 요리가 가능하다. 전자레인지 요리는 타거나 눌어붙지 않아 기름을 쓸 필요가 없다. 재질은 보통 폴리프로필렌이다.

플라스틱 종류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찜찜한 게 사실이다. 일부 제품은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다는 미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받았다는 설명.

쿡젠은 일본 수입 상품이다. 일본의 홈쇼핑 등에서 인기를 끈 뒤 올 초 수입됐다. 밥을 지을 수 있는 본용기에 라면·파스타 용기를 합쳐 6만9900원. 비슷한 국산 제품은 1만원대 미만의 가격으로 여럿 있다. G마켓에선 모두 전자레인지용으로 계란 찜기(4000원대), 만두·호빵 찜기(5000원대), 밥짓기 용기(7000원대) 등이 나와 있다.

4. 슬로 쿠커(Slow Cooker)

음식을 천천히 익히는 용기다. 용기 안에 재료를 넣고 전기를 이용해 2~12시간 동안 약한 불에서 가열해 익힌다. 저온으로 오래 가열해 재료 내부의 수분만으로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저수분 요리의 일종으로 볼 수도 있다.

맛이 부드럽고 영양소 파괴가 적다. 뭉근히 오래 끓여야 하는 죽·수프·갈비찜 같은 요리는 계속 저어줄 필요가 없다. 한약을 재탕하거나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제품마다 낮은 온도에서 높은 온도까지 조절할 수 있고 보온 기능이 있는 제품도 많다. 현대홈쇼핑은 토마토 슬로 쿠커, 엔유씨 슬로 쿠커 등이 인기 상품이다. 3만9000~6만9000원 정도.

임미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