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네트>13.온라인게임(MUD)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PC사용자 가운데도 많은 사람이 컴퓨터 게임을 즐기듯이 인터네트에서도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존재한다.바둑이나 체스처럼 두사람이 참여하는 게임도 있지만 인터네트의 속성을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은 역시 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머드( MUD)라는 게임이다.머드는 Multi-user Dungeon(또는 Multi-user Dimension)의 줄임말로 롤 플레잉 게임과어드벤처 게임을 혼합한 형태다.
머드는 그 성격에 따라 LP머드,Aber머드,Diku머드처럼전투지향적인 머드(사용자간 사생결단의 결투를 허용하는 머드가 여기에 속한다)와 Tiny머드,Tiny MUSH,Tiny MOO, Tiny MUCK와 같은 머드로 나뉘기도 한다.
머드에서는 참여하는 사용자들간의 협동심도 중요한데(예를 들면어떤 괴물은 여러 명이 힘을 합쳐야만 무찌를 수 있다)이러한 머드의 사회지향성과 전투지향성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머드에 중독된다. 어떤 머드는 전체를 통괄하는 줄거리가 있는데 톨킨의『반지전쟁(The Lord of the Rings)』『스타트렉(Star Trek)』『스타워스(Star Wars)』『주라기 공원』등 널리 알려진 소설.TV 드라마.영화 등에서 줄거리 를 따오거나 독창적인 줄거리를 사용한다.영국의 소설가 톨킨이 쓴 반지전쟁은 환상소설(Fantasy Novel)로서 많은 머드의모델이 된 소설이니만큼 머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과학기술대에서 개발한 한국형 머드인 「단군의 땅」은배경도 단군시대부터 시작할 뿐 아니라,12지신.주막.포도청 등등장인물과 풍물도 우리나라 고전에서 따온 게임이다(현재 PC통신망인 나우콤이 서비스 중이다).이외에도 삼정데이타시스 템에서개발한 「주라기 공원」이란 머드 게임도 천리안을 통해 제공되고있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로서의 머드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하자면 머드 사용자들은 함께 머드에 참여하면서 우정을 쌓고,사랑을 맺는 경우도 있다.또한 머드내에서 자신이 죽음을 당하였을 때는(특히 괴물 프로그램이 아닌 다른 사용자에게)실제로 자신이 죽는 것과 같은 충격과 좌절을 느끼기도한다.이러한 현상은 현실과 가상현실을 동일시하는 데서 비롯된다. 머드는 심리학적 모델로도 이용되며 가상현실을 이용한 원거리교육(Distance Education)의 도구로도 쓰이고 있다.또한 특정 전문직 종사자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전문 머드도있어 참가자들간의 학술적인 토론과 친목을 동시에 도모하고 있다. 머드에 관한 추가 정보는 유즈네트 뉴스그룹 중 rec.
games.
mud와 alt.
mud를 참조하거나 한국통신의 KIDS와 같은 인터네트 사설전자게시판(BBS)의 머드게시판이나 하이텔의 환타지동호회(gofntsy)에 있는 머 드 게시판을 살펴 보면 얻을 수 있다.
〈⑭「통신예절」은 8月29日(月)字 32面에 싣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