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네트>6.파일전송과 정보사냥도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하이텔이나 천리안과 같은 국내 대형 PC통신망 사용자중에도 통신망의 다양한 기능중 오직 자료의 내려받기(down load)에만 집착,「다운족」이라는 말을 듣는 사람이 적지않다.「정보의 寶庫」라 일컬어지는 인터네트에서도 예외는 아니 다.전 세계에 퍼져있는 수많은 컴퓨터에서 무궁무진한 자료를 가져올 수 있는 FTP(File Transfer Protocol)서비스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네트 기능중 하나다.실제로 우리나라 인터네트 사용량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 는 서비스가 바로 FTP다. 인터네트의 원격시스템과 파일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시스템프롬프트에서 ftp(원격 시스템의 인터네트 주소 또는 IP번호)라고 명령을 내린다.이 때 그 시스템 안에 계정과 그에 대응하는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인터네트의 공개자 료들을 보관하고 있는 정보창고(archive)에서는 외부에서 연결하는일반 사용자들을 위해 그 시스템에 계정이 없이도 login 프롬프트에서 anonymous라 입력하고,비밀번호에 자신의 전자우편주소를 입력하면 누구나 필요한 자료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돼있다.이러한 서비스를 익명 FTP 또는 무명씨 FTP(Anonymous FTP)라 한다.익명 FTP를 제공하는 정보창고는 우리나라에만도 한국통신.데이콤.과학원.포항공대.서강대 등 수십개의 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유닉스의 finger명령을 사용하여 finger hollobit @ myrinae.hallym.ac.kr 또는 finger hslee2 @ chiak.kaist.ac.kr하면 국내 정보창고의 목록과 각각의 내용을 얻을 수 있다.
외국의 유명 정보창고로는 전설적인 여배우 그레타 가르보의 이름을 따서 만든 garbo.uwasa.fi(핀란드),인터네트의중요한 문서들은 거의 다 있다해도 과언이 아닌 rtfm.mit.edu(미국 MIT 대학)등을 들 수 있다.
FTP로 연결되면 ftp>라는 내부 프롬프트가 나오는데,이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FTP의 내부 명령에는 디렉터리를 변경하는 cd,현재 디렉터리의 이름을 보여주는 pwd,현재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dir(또는 l s-1),그리고 지정된 파일을 자신의 시스템으로 가져오는 get명령어 등이 있다.또 하나의 중요한 명령은 binary 명령으로,2진 파일을 전송받기 위해서는 ftp>프롬프트에서 binary라고 지정해 주어야 한다.그외의 다른 명령들 과 도움말은 ftp>프롬프트에서 ?를 입력하면 볼 수 있다.
익명 FTP를 자주 사용하는 숙련된 사용자들은 NcFTP 프로그램 사용을 권한다.이 프로그램은 FTP의 많은 명령들을 알아서 자동으로 입력해주며,또 파일의 전송상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이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절약되는 손가락의 움 직임이 1년에 거의 60㎞에 달한다는 말이 있다).
익명 FTP 서비스의 단점은 자신이 찾고자 하는 파일이 정확하게 어느 정보창고에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캐나다 맥길대학에서 개발한 아키(Archie)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자신이 찾고자 하는 파일이 어느 정보창고에 있는지를 알려준다. 자신의 시스템에 아키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는 경우에는프롬프트에서 archie(찾고자 하는 파일 이름)형식으로 명령을 내리면 해당 파일을 보관하고 있는 정보창고의 인터네트 주소와 그 창고내의 디렉터리 이름이 나온다.아키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라면 텔네트(Telnet)를 이용하여 공개 아키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내에서 공개 아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han.hana.nm.kr와 archie.sogang.ac.kr인데 텔네트로 연결한후 login프롬프트에서 archie라 입력하면 archie〉라는 내부 프롬프트를 볼수 있다.여기에서 find(찾고자 하는 파일 이름)라고 명령을 내리면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FTP정보창고들의 인터네트 주소 목록이 나온다.archie〉프롬프트에서 ?를 입력하면 자세한 도움을받을 수 있다.
(⑦회「뉴스읽기(News)」는 8월3일(水)字 32面에 싣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