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 컴퓨터는 제스처로 작동-컴퓨터 디자이너 전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미래의 컴퓨터는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美 경제 전문지 『월스트리트저널』은 27일자 「기술」특집에서 미국의 컴퓨터디자이너들이 PC의 미래를 전망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대표적인 미래의 컴퓨터를 알아본다.
◇콜랩시블 커뮤니케이터(Collapsible Communicator)=美국제비즈니스머신社에서 고안한 미래 개인휴대정보단말기.이 시스템은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전세계와 「Infogrid(정보통신망)」로 불리는 무선디지털통신으로 연 결돼 각종 데이터를 교환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컴퓨터다.
여행중 갑자기 몸이 아플 때 이 시스템을 주머니에서 꺼내 자신의 주치의를 불러 진단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사용자는 우선 의료관련 데이터가 내장돼 있는 다기능카드인 「스마트카드」를 이 시스템에 끼우고 주치의와 영상통화를 하면서 자신의 병력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한다.
주치의는 이 시스템에 장착된 비디오카메라로 사용자의 안색을 보고 반지처럼 생긴 혈압계를 사용자에게 끼우도록 지시한뒤 측정된 데이터를 무선으로 받아 본다.〈그림〉 주치의는 이내 자신의개인정보단말기에 전자펜으로 쓴 진단서를 환자에게 보낸다.
◇이매진 컴퓨터(Imagine Computer)=美패턴디자인社가 구상한 미래의 컴퓨터로 손가락이나 제스처를 통해 컴퓨터를작동할 수 있는 스크린이다.이 시스템은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끼리 바로 앞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대화하고 데이 터를 전송할수있게 한다.
◇헤드세트 컴퓨터(Headset Computer)=美컴팩社 보브 스턴부사장이 디자인한 2000년대 컴퓨터로 컴퓨터와 통신이 통합되고 모든 데이터는 무선통신을 통해 음성위주로 인식되고출력된다.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다는 것도 특징이다 .
〈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