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아자나눔장터] "이웃 돕는 꼬마 보며 봉사 결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9면

위아자 나눔장터에서 자원봉사를 할 숙명여대·명지대·서강대·연세대 학생 100여 명이 서울 숙명여대 과학관 강의실에서 자원봉사 활동 요령을 두 시간가량 교육받은 뒤 열성적인 봉사를 다짐하고 있다. 학생들은 미아 발생 시 대처 요령이나 응급 상황에서 할 일 등을 교육받았다. [사진=김태성 기자]

동국대 반도체공학과 3학년인 이은규(21)씨는 봉사를 즐겨 하는 대학 연합동아리 회원이다. 주로 병원을 방문해 아픈 아이들이나 암 환자를 위해 음악.연극과 같은 위문공연을 했다. 그는 아파하는 남을 위해 앞에 나서 멋진 공연을 하는 게 보람찬 일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그가 지난해 처음으로 '위아자 나눔장터'에서 자원봉사를 하면서 새로운 봉사에 눈을 뜨게 됐다. 자신의 소중한 물품을 남과 나눠 그 수익금을 형편이 어려운 어린이들을 위해 기부하는 것도 또 다른 '나눔의 봉사'라고 깨달았다. 이씨는 지난해 연합동아리에서 권유해 위아자 장터에서 자원봉사를 했다. 처음에는 바람 쐰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행사장을 찾았다. 하지만 나의 귀중한 물건을 팔아 어려운 아이들을 돕는다는 행사의 취지를 알고 나서는 마음가짐이 달라졌다고 한다.

"이웃을 돕기 위해 초등학생이 아끼던 곰인형을 내놓고, 백발의 할아버지가 귀중히 여기던 바둑알을 내놓는 걸 보면서 거창한 위문공연만이 봉사가 아니고 서로 나누는 것도 봉사라는 사실을 깨달았죠."

그는 지난해 토끼탈을 쓰고 장터를 찾은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 봉사를 했다. 이씨는 "그동안 위문공연을 통해 전면에 나서 봉사해 왔지만 남이 나누고 베풀 수 있도록 뒤에서 헌신하는 봉사도 아주 뜻 깊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의 소중한 경험을 잊지 못해 올해도 위아자 나눔장터의 자원봉사자로 등록했다.

위아자 나눔장터는 형편이 어려운 아이를 돕기 위한 나눔의 봉사 활동이다. 이런 봉사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이 장터의 자원봉사자다. 이들은 많은 사람이 나눔을 실천하고 베풂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헌신하는 장터의 '소금'과 같은 존재들이다. 나눔장터를 통해 베풂의 정신이 이어지는 것도 겉으로는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열성적으로 봉사하는 자원봉사자들 덕이다.

올해에는 22개 단체.기업.대학에서 600여 명이 나눔장터를 돕기로 했다. 자원봉사자들은 교통정리, 쓰레기 치우기, 질서 유지, 미아 보호, 통역과 같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친다.

자원봉사자들의 교육을 맡은 아름다운 가게 박설경(31) 간사는 "자원봉사를 하려는 발길이 이어져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었다"고 말했다.

경비업체인 에스텍시스템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서울 행사장 내 질서유지를 맡는다. 이승한(31) 팀장은 "봉사를 하는 안전 요원들의 숫자도 30명으로 늘어난 데다 지난해의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이동경로를 잘 알고 있어 안전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상암동 경기장 주변 교통정리는 지난해에도 봉사한 마포구 해병전우회가 맡는다. 전우회원 권영호(68)씨는 "행사 규모가 커 교통정리하기가 힘들지만 나눔을 실천하는 행사에 참여한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외국인 참가자들에게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 BBB운동(언어.문화 자원봉사자 모임)'의 활약도 기대된다. 30명이 전국 4개 나눔장터에 배치돼 외국인들에게 행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물건 흥정도 도울 계획이다.

금천구 자원봉사센터 14명과 아주대 증권연구회 동아리 20명은 신문에 난 나눔장터 안내 사고를 보고 자원봉사를 신청했다. 숙명여대.서강대.명지대 등의 대학생 100여 명은 미아 보호, 응급 상황 대처, 장터 안내와 같은 봉사를 맡았다.

김경진 기자<kjink@joongang.co.kr>
사진=김태성 기자 <tskim@joongang.co.kr>

나눔장터 자원봉사 참여 단체

◆서울 ▶GS칼텍스 6명 ▶마포구 해병대전우회 20명 ▶에스텍시스템 30명 ▶숙명여대 124명 ▶서강대 20명 ▶명지대 19명 ▶연세대 16명 ▶성균관대 10명▶중앙일보 대학생 NGO 기자단 7명 ▶위스타트운동본부 21명 ▶BBB 회원 19명 ▶금천구 자원봉사센터 15명 ▶아주대 증권연구회 24명 ▶중앙일보 19명 ▶기타 27명

◆부산 ▶동의대 58명 ▶동아대 15명 ▶부산외대 3명 ▶BBB 회원 7명

◆대전 ▶충남대 12명 ▶한남대 10명 ▶대전대 25명 ▶GS칼텍스 12명 ▶BBB 회원 3명 ▶아름다운가게 10명

◆전주 ▶전북대 50명 ▶아름다운 가게 20명 ▶BBB 회원 1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