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량부품 납품비리 밝혀라”/교체위,전동차사고 추궁(초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업자선정에 관계당국 입김 “의혹”/“결함무시 조기개통은 전시 행정”
과천선 전동차사고의 원인과 대책을 따지기 위해 15일 열린 국회 교체위에선 저급한 부품 납품과정을 둘러싼 로비의혹이 새롭게 제기돼 눈길을 끌었다.
민주당 김영배의원은 당의 자체 조사결과를 토대로 이번 사고의 결정적 원인은 ▲철도청차량 자체의 결함 ▲그중에서도 대우와 한진 제작품이 불량했으며 ▲특히 보조전원장치의 결함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보조전원장치에 품질 낮은 「청계기전」사의 제품이 사용된 것이 사고의 주원인이라고 주장하고 『납품업자 선정에 관계당국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여야 의원들은 또 이번 사고의 근본원인이 철도청의 전시행정에 있다고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특히 의원들은 『열차의 시운전 단계에서 결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원인조사나 대책마련이 없이 청와대에 보고한 개통일자(4월1일)에 맞추려고 무리하게 개통하다 보니 사고가 일어날 수 밖에 없었다』(이윤수의원·민주)고 지적했다.
민자당 김형오의원도 『전국지하철노조협의회에 따르면 시험운행기간중 1백60여건의 운전장애가 발생,4월1일 개통은 무리라고 주장했는데도 철도청이 이를 묵살했으며 기술적으로 향상된 차종을 시운전하면서 시운전기간을 충분히 잡지 않은 것은 졸속행정 때문이 아닌가』고 따졌다.
정균환의원(민주)은 전동차의 시운전 및 품질검사를 대행하는 철도차량기술검증단(일명 로테코)이 차량의 성능과 품질을 제대로 검사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다는 것을 지적,철도청의 차량도입 과정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정 의원은 철도차량기술검증단 임원들의 대부분이 철도청에 근무한 경력을 갖고 있고 차량제작사(현대·대우·한진)의 임원을 역임한바 있다는 점 등을 들어 형식적인 검증 및 업계 로비의혹을 제기했다.<박병규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