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2차 수능시험"문과생 불리"대책 부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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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제1차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상대적으로 문과생에게 불리했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됨에 따라 교육부가 11월16일의 2차시험 출제과정에 수리.탐구Ⅰ영역및 수리.탐구Ⅱ의 과학분야에 대한 검토기능을 강화키로 하는등 난이도 조정에 부심하고 있 다.
또 시험이 끝난뒤 일선고교에서 상위권학생을 중심으로한 대학별본고사 치중학습,일찍 대입을 포기한 하위권학생들의 면학분위기 저해등 2학기수업의 정상운영에 차질이 예상돼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도 애를 먹고 있다.
교육부는 이번 시험에서 빚어진 특정영역의 문과생 불리현상이 2차 시험에서 재현되는 것을 막기위해 출제유형및 난이도를 일단당초의 모형대로 유지하되 2차 시험때까지의 교과진도에 따른 출제범위 확대등으로 이같은 시비의 요소가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일선교사로 구성되는 출제검토위원들의 검토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높은 점수를 받은 이과생들이 대학지원때 문과계열로 지원하는 현상을 막기위해 일단 대학별로 타계열지원 감점 또는 동일계 지원 가산제의 실시를 권장한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이와함께 보충수업이외 정규수업에서의 본고사대비반 운영등 파행.변칙수업에 대해 강력히 지도하라고 시.도교육청에 지시하는 한편 조기 대입포기생들에 대한 생활지도도 강화키로 했다. 교육부는 이와함께 이번 수능시험이 전반적으로 교육정상화에 도움이 될것이란 긍정적평가를 받았다고 보고 일선학교의 학습방법개선및 학부모.학생들의 의식전환을 유도키위한 홍보활동을 강화,교육개혁의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또 2차시험이 끝난 연말부터 처음 시행한 수학능력시험의 실시시기및 횟수등 각종 문제점을 종합분석,1~2월중 95학년도 대입을 위한 보완.개선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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