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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자 최소화하는 응급의료체계 확충 시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최근 목포지역에서 발생한 여객기 추락사고의 현장을 생생히 보도하는 매스컴을 통해 대형사고의 참상을 다시 한번 경험하였다. 이번 사고에서는 사고현장의 확인이 늦어졌다하나 다행히 민·관·군의 대응조치는 일찍이 보지 못했을 만큼 신속하고 조직적이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구조활동의 과정에서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보인다. 험로를 뚫고 산중에 도착한 주민들은 대부분 인명구조의 전문기식이나 장비를 갖추지 못하였고 체계적인 구조장비를 갖추지 못한 헬기가 부상자를 묶어 올리는 광경을 접하며 부상자에게 혹시 있었을지도 모를 척추손상의 악화를 걱정하였다.
사고에 의해 부상환자들이 발생한 경우 이들의 구조와 생명 보존은 다음 세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첫째 신속한 현장접근과 숙련된 전문가에 의한 응급조치 및 현장 통제. 둘째 신속하고 안전한 후송, 마지막으로 전문의료 팀에 의한 적절한 치료다.
어느 외상사고관계 전문의는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가 선진국 수준으로 조직화된다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약50% 줄일 수 있고, 사고 후유증에 의한 불구율도 대폭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대형사고에 대비한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데 몇 가지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있다. 도로·통신망이 최근 급격히 발전되고 있고, 수십년을 다져온 거대한 민방위 조직이 있으며, 각 지역에 산재해 전시 대형사고를 항시 대비하는 군 조직이 있다. 또한 각 시·도에는 우수한 외상 전문의들이 널리 퍼져있다.
정부는 수년 전부터 응급의료 체계망의 확충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나 좀더 과감한 투자와 거시적 차원에서의 국가적 조직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누구나 당할지 모를 대형사고 때에 생명을 최대한으로 보장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된다는 것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이며 선진사회로 진입하는 첩경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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