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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7호선-의정부까지 연장 추진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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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1면

경기도광명시와 서울도봉산 입구를 연결하는 지하철7호선 노선을 의정부시 민락택지개발지구까지 연장하는 사업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지도참조>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지하철 7호선 노선연장을 둘러싸고 대립해왔던 서울시와 의정부시가 교통부의 중재로 노선연장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키로 합의했다.
의정부시는 이에 따라 13일 교통개발연구원·국토개발연구원 등 5개 전문연구기관이 참가하는 지명경쟁입찰을 실시, 1개 연구소를 선정해 7월말부터 8개월간 노선연장 타당성조사를 의뢰키로 했다.
노선연장 타당성조사 구간은 지하철 7호선 종착역인 서울 도봉산역에서 의정부 신곡택지개발지구까지 l단계구간(6㎞)과 신곡택지개발∼자금동∼민락택지개발지구 예정지간 2단계 구간(5㎞)등 총 11㎞구간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91년초 의정부시 장암동 일대 7만8천여평에 지하철이♀선 도봉차량기지 착공계획을 세웠으나 의정부시 의회 등이 『의정부시가 차량기지 부지를 제공하는 만큼 이♀선 노선을 연장해 의정부 시민들에게도 혜택을 주어야 한다』고 반발해 마찰을 빚어왔다.
특히 서울시는 도봉차량기지 건설을 위해 경기도로부터 도시계획시설 승인인가를 받았으나 의정부시가 노선연장이 결정될 때까지 사용승인을 위한 지적고시를 해줄 수 없다고 버티는 바람에 2년 동안 차량기지공사를 시작조차 못하고 있다.
그러나 내년3월 타당성조사 결과 노선연장 계획이 확정된다 하더라도 사업비 분담문제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의정부시는 『용역발주 구간이 7로선 연장구간이고 의정부시 장암동일대를 차량기지건설 부지로 사용하는 대가로 노선연장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서울시가 건설비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서울시민 세금으로 의정부에 전철을 건설할 명분이 없다』며 사업비 분담을 반대하고 있어 정부차원의 재정적 뒷받침이 없는 한 본격 사업추진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철희·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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