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숙씨 요리지도-밤·고구마로 만든 간식3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밤과 고구마는 값싸고 영양가 높고 맛이 좋아 길어진 가을과 겨울밤 내내 싫증내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좋은 간식거리. 쪄먹고, 구워먹고, 튀겨먹는 등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할 수 있는 밤과 고구마로 좀더 색다른 간식거리를 준비해보자.

<밤초코>
알밤의 속살을 뭉쳐 초컬릿을 입힌 것으로 맛도 좋고, 모양도 예뻐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간식.

<재료>알밤 5백g, 연유 4큰 술, 소금 약간, 버터 1큰 술, 시판용 초컬릿 1백g

<만드는 법>
①밤을 푹 삶는다.
②밤이 뜨거울 때 반으로 자른 후 차 숫가락으로 밤 속을 모두 긁어낸다.
③2를 곱게 으깬다.
④3에 연유·소금과 버터를 녹여서 넣어 곱게 반죽한다.
⑤4를 밤 크기 정도로 떠내 동그랗게 만든 후 위쪽을 두 손가락으로 살짝 집어주면 밤 모양이 된다.
⑥초컬릿을 다져서 그릇에 담고 뜨거운 물에 중탕시켜 녹인다. 이때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⑦쟁반 위에 비닐 랩이나 기름종이를 깐 다음 5의 방을 6의 초컬릿에 반정도 잠기도록 살짝 담갔다가 쟁반 위에 올려놓는다.
⑧7을 냉장고에 넣어 초컬릿을 굳힌 후 예쁜 그릇에 담아낸다.

<구운 고구마>
아궁이나 화롯불에 구워먹는 고구마나방의 맛은 일품이다. 그러나 지금 도시에서 아궁이나 화롯불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 중국냄비나 못쓰는 두꺼운 냄비, 어항에 넣는 작은 돌을 이용해 가정에서 쉽게 고구마와 밤을 구울 수 있다.

<재료>고구마(막 캐낸 고구마보다 시간이 조금 지나서 수분이 약간 마른 것이 더 달고 맛있다),어항에 넣는 작은 차돌

<만드는 법>
①중국냄비나 못 쓰는 두꺼운 냄비에 차돌을 수분이 없도록 잘 말려서 3㎝정도 깔아 둔다.
②고구마는 표면의 흙만 떨어내듯 가볍게 손질해 1의 돌 위에 약간 간격이 있도록 얹는다.
③냄비뚜껑을 덮고 20분간 강한 불에 굽는다. 굽는 중간에 2∼3회 정도 돌려준다
④중간불로 20분간 굽는다. 이 때 뚜껑을 꼭 닫지 말고 비스듬히 열어놓아야 파근파근한 고구마구이가 된다.
⑤젓가락으로 질러보아 푹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다.
※군밤을 구울 때는 밤에 칼집을 내어 약한 불에서 30∼40분간 구우며 중간에 4∼5번 정도 뒤집어준다.

<고구마쿠키>
고구마와 버터·우유 맛이 어울려 바삭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재료(25개분)>고구마 3백g, 박력분 3백80g, 베이킹파우더 1큰술, 식소다 1작은술, 버터(냉장고에 넣어둔 것) 1백50g, 설탕 60g, 우유 3큰술, 계란 1개

<만드는 법>
①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가로·세로 1㎝의 깍둑썰기로 썰어 물에 10분간 담가둔다.
②박력분·베이킹파우더·식소다를 섞어 체에 세 번 밭는다.
③차가운 버터를 가로· 세로 5㎜로 깍둑 썰기해 2에 넣고 손바닥으로 가볍게 비버 섞는다.
④3에 설탕을 넣으며 다시 가볍게 섞는다.
⑤1의 고구마를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웃기용으로 80g정도만 남겨 둔 뒤 4에 섞는다.
⑥우유와 달걀을 골고루 섞이도록 풀어 5에 부으며 손으로 반죽해 한 덩어리로 뭉친 후 비닐봉투에 넣어 냉장고에 1시간정도 둔다.
⑦오븐용 철판에 알루미늄 종이를 깔거나, 버터를 발라 과자굽기 20∼30분전쯤 오븐을 섭씨 1백60도로 예열해 둔다.
⑧6의 반죽을 탁구공크기로 떠내 동그랗게 만든 후 7의 오븐용 철판에 올려놓고 남겨둔 고구마로 웃기를 얹는다. 이때반죽과 반죽 사이를 과자반죽 하나 크기정도로 떼어놓는다.
⑨8을 예열된 오븐에 넣고 20분 구운 후 다시 온도를 섭씨 1백50도로 낮추어 20분간 더 굽는다. <정리=양선희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