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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논술한다] 인간 소외 극복하려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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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면

(가)인간 소외라는 말은 근대에 들어오면서 새로 생긴 개념이다. 개인주의가 확산됨에 따라 사람은 각자 제각기 다른 생활을 하게 되고, 서로의 삶에 개입할 여지가 상대적으로 줄었다. 현대에는 이것이 점점 극단적으로 변하면서 옆집에 누가 사는지조차 모르게 됐다. 결국 사람들은 서로가 서로를 소외시키며 버지니아 공대 총기 난사 사건과 같은 비극을 만들었다.

 (나)누구나 이 문제를 인식하지만 개인이 나서서 해결하기엔 무리가 있다. 따라서 국가적 대책이 필요하다. 인간 소외가 근대화 이전엔 없었다고 해 지금 우리가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없는 노릇이다. ①방법은 당시의 장점을 현대 사회에 알맞게 적용하는 것이고, 그 가운데 하나가 구성원 모두가 일에 참여하는 것이다.

 (다)현대 사회도 예전의 농촌처럼 모든 사회구성원이 자신의 역할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가가 실업자를 위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야 한다. 대공황 때 미국에서는 공공사업을 벌임으로써 실업자 문제를 해결했다. ②사실 실업자들은 소외당하고 있을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높다. 소외된 사람에게 일을 맡겨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소속감과 함께 경제적인 도움도 주어야 한다.

 (라)학생들에게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60시간 정도 봉사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시간 때우기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③게시판에 알림문을 붙임으로써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고 동사무소를 통해 봉사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신청을 받은 후 그들을 찾아가 봉사활동을 한다면 봉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같은 활동으로 학생들은 소외당하고 있는 분들을 이해할 수 있고, 소외당한 사람들은 그 굴레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빈곤한 사람들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고민도 들어주고 함께 이야기를 하다보면 신청자는 더 이상 소외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앞서 제시한 방법 등을 통해 정신적으로 소외당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④인간 소외의 문제는 더 이상 바다건너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다. 어쩌면 우리 이웃 중 누군가도 소외당하고 있어서 고통스러워 할지 모른다. 그러므로 이를 더 이상 이대로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 바라만 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이제는 우리가 나설 때다. ⑤<2784>사회 문제의 해결을 통해서 우리나라는 경제대국 뿐만 아니라 정신적 강국으로도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변현재(군포 수리고 2)

총평과 첨삭

 시사성 있는 내용을 갖고 주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논제를 잘 살펴보면 이번 총기 난사 사건과 같은 극단적 폭력의 원인을 인간소외로 분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전체 논술문의 구조는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인간 소외 문제의 심각성과 원인에 대한 분석이 미흡한 상태에서 곧바로 해결방안을 제시해 전체적인 논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다. 더욱 설득력 있는 본론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이번 총기사건과 연관 지어 개인적 차원의 의식 개선과 사회적 차원의 제도 마련을 구분해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사회로부터 소외된 사람의 한계 상황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것을 더욱 부각시켜야 한다.

 본론과 결론에서 인간소외라는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를 위해 나름대로 고심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논술문 작성의 첫 번째 단계인 논제분석이 미흡해 현재 부각된 구체적인 문제점에 대한 논의에 집중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공공사업의 확대로 실업을 해결하는 것은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은 맞지만 소외문제까지 해결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①번은 사회문제의 존재 자체는 인정했기에 모순을 드러낸 문장이다. 이처럼 반론에 취약한 구조를 피하기 위해서는 극단적 표현을 피하고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②산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분업이 생기고 이로 인한 소외 문제가 심각해졌음을 밝혀야 한다. 구조적 실업과 소외 문제를 연결지어 논의의 핵심을 벗어난 부분이다. 이러한 오류는 글 전체의 개요를 면밀하게 구성하지 않고 계속 이어서 글을 작성했기 때문이다.
  ③봉사의 방법 자체가 구체적이기는 하지만 대상이 명확하지 않아 설득력을 얻기 어려운 구성이다. 봉사가 필요한 대상이 누구며 어떤 봉사활동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 ④서론에서 이미 현대인 모두가 겪고 있는 문제임을 밝힌 바 있으므로 불필요한 구성이다. 삭제하는 것이 나은 문장이다. ⑤결론에서 당위적이고 교훈적인 마무리를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주어진 논제에 부합하는 핵심적인 대안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병대 (중앙일보NIE연구소 논술첨삭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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