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리스 걸작 10선 특별 영화제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9호 14면

스텔라
감독 미할리스 카코야니스│100분│1955년

주인공 스텔라는 렘베티카 가수다. 스텔라는 축구선수인 밀토스를 사랑하지만 그의 청혼을 계속해서 거절한다. 결국 밀토스는 강제로 청혼을 받아들이게 한다. 그와 결혼을 하지 않으면 그녀를 죽이겠다는 지속적인 협박에도 불구하고 스텔라는 결혼식장에 나타나지 않는다. 스텔라는 멜리나 메르쿠리 주연의 1955년 제작된 그리스 영화로 ‘카르멘’을 토대로 만든 그리스 영화의 대표 작품이다.

검은 옷을 입은 소녀
감독 미할리스 카코야니스│100분│1956년

아테네 출신의 친구 사이인 작가 파블로스와 건축가 안토니스는 이드라 섬에서 며칠 동안 휴가를 보낸다. 그런데 둘은 그 마을에서 평이 나쁜 한 가정집에서 민박을 한다. 파블로스는 이 가족의 딸 마리나와 사랑에 빠지고 마을 주민들의 반발에 이어 비극을 맞게 된다. 이 영화는 그리스 영화에서 사물에 대한 냉정한 관찰과 정확한 묘사를 강조한, 신현실주의를 나타내는 경계로 평가받는다.

그리스인 조르바
감독 미할리스 카코야니스│142분│1964년

한 젊은 영국 작가 베이질은 아름다운 섬 크레타에 부친에게서 물려받은 갈탄 광산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 온다. 그는 크레타에서 강인하고 약삭빠르고 건장한 알렉시스 조르바스를 만나고, 그는 베이질에게 인생의 새로운 면을 가르쳐주게 된다. 그리스 작가 니코스 카잔자키스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3개 부문에서 오스카 상을 수상했던 작품이다.

렘베티코
감독 코스타스 페리스│120분│1983년

렘베티코는 그리스 영화사에서 가장 강렬하고 감성적인 영화 중 하나로 뽑힌다. 이 영화는 한 여가수의 인생을 조명하며 그녀의 생활을 통해 1920년부터 55년까지의 그리스 역사를 관객에게 이야기한다. 동시에 타락한 그리스인들의 음악으로 인식된 렘베티코에 관한 이야기다. 이 영화는 많은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했고 인터넷 투표에서 그리스 영화 사상 가장 인기 있는 영화로 선정됐다.

터치 오브 스파이스
감독 타소스 불메티스│108분│2003년

40대의 매력적인 파니스 야코비디스는 요리솜씨가 뛰어난 천체물리학 교수다. 그는 이스탄불에서 지낸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린다. 과거의 열망과 상처들이 기억 속에서 지워지지 않자 할아버지가 그에게 요리를 통해 인생의 진리를 가르쳤던 기억이 현재의 삶과 뒤섞인다. 터치 오브 스파이스는 그리스 박스 오피스를 뒤흔든 지난 10년 동안 가장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