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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 래리 킹 라이브 - [버지니아 공대 총격사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악의 총기 난사 사건을 저지른|킬러의 신분이 확인됐습니다
23세 한국계 학생에 대한|놀라운 사실이 밝혀지고 있는데요
16일 버지니아 공대에서|32명을 죽인 후 자살한 조승희!
'괴짜 외톨이'를 경계하라는|목소리가 있었다는군요
한편, 17일 밤에 열린|추모식에서는
버지니아 공대 관계자들이 모여|희생자들의 넋을 기렸습니다
우리는 다시|재기할 것입니다
하지만 절대로|잊지 못할 것입니다
이번 사건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유가족의 가슴 아픈 소식을 전하고
그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필 박사의 조언도 청해 듣죠
기대하세요|'래리킹 라이브'!
오늘은 우리 미국 전체에게|매우 슬픈 날입니다

안녕하세요, 필 박사는|중간 중간에 연결하겠고요
먼저 버지니아 공대에 나가 있는|'캐롤 코스텔로'를 불러 보겠습니다
오늘은 어땠나요?

정말 대단했습니다|한때 수천 명이 모였었는데요
지금은 한산해 보이지만
오후 8시에는 수천 명이 운집해|촛불을 들고 조의를 표했습니다
가슴엔 슬픔이 가득했지만|모교의 자부심은 여전했는데요
20분 전까지만 해도
거대한 함성이 울려 퍼졌습니다|'호키! 호키!'
자신들의 모교가 좋은 이미지로|각인되길 바라는 마음에서였죠
그들은 여전히 모교를 사랑하고|자랑스럽게 여기며
단 한 번의 비극적인 사고로|기억되길 바라지 않았습니다
안전에 대한 우려는|없는 상태입니까?

아침에 많은 학생들을|만났는데요
학내에 경찰이나 금속탐지기가|있는 걸 원치 않았습니다
그건 진정한 대학 생활이|아니니까요
그들이 바라는 건 평범한 일상이지|경찰의 상주가 아니었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까지|임시 휴교에 들어갔죠?

임시 휴교 상태라서|많은 학생들이 집으로 향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강의가 시작되는데요|물론 슬픔이 가시진 않겠지만
자부심도 배가 돼 더 강한|모습으로 돌아올 겁니다
필 박사님|추모식이 도움이 될까요?

물론 도움이 됩니다|버지니아 공대가 재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주축이 되는 것이|바로 학생들입니다
그들은 피해자이자|사건의 해결자이기도 해요
현명하고 지혜롭고 순수하고|모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니까
뜻을 모아 재기할 겁니다
그들은 이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가장 좋은 치료제죠

계속 도움이 될까요?|오랜 시간이 걸릴 텐데요

시간이 걸리겠죠, 지금 중요한 건|다음 단계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다음 단계를 알고 있다면
당황하거나 좌절하지 않죠
일단 엄청난 분노와 혼란이|있을 거고요
어느 순간, 생존본능으로 나오던|아드레날린이 점점 약해지면서
슬픔과 외로움이 몰려올 겁니다
지금부터 3주 동안이|가장 걱정스러운데요
학생들이 지원 시스템에서 벗어나|일상으로 복귀한 다음에는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으로|고통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친구와 떨어져 혼자 있으면|불안하고, 우울해질 수 있어요
'짐 아코스타'와 연결하겠습니다|오늘 알아낸 소식이 있나요?

오늘 아침에|충격적인 인터뷰를 했는데요
이 대학 영문과 학과장을 역임한|'루신다 로이'교수를 만났습니다
2005년 가을에...
조승희의 지도교수가|자신을 찾아와서
그의 작문 내용이|걱정된다는 말을 했답니다
폭력적이고|비정상적이란 거죠
로이 교수는 염려스러운 나머지|대학 측에 보고했습니다
당시가 2005년|가을이었는데요
보고 내용은 이랬습니다|'이 학생이 좀 이상하다
작문의 내용이 비정상적이고|지극히 폭력적이므로
합당한 조치가 필요하다'|하지만 이런 대답이 왔답니다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 거다|아무런 조치도 취할 수 없다
당신이 가르치는 학생이니|유심히 지켜봐라'
로이 교수는 조승희가|학생, 학과에 위험하다고 판단
조승희를 직접 개인지도 하기로|결정했습니다
2005년 가을 학기 동안|1대 1로 지도하면서
조승희와 많이 대화하고|고민을 해결하려고 했는데요
그는 매우 고립된 채|마음을 표현하지 않았으며
학기 내내 숙제하는 것이|전부였다고 합니다
로이 교수와의 인터뷰 장면을|직접 보시겠습니다

영문과 교수 몇 명이|그 학생에 대해 걱정했어요
저 자신도 염려스러워서|그를 도울 방법을 찾고 있었죠
조승희의 작문 내용이|폭력적이고 비정상적이었다고요?
분노로 가득 차 있었어요
한때 제가 그 학생을|개인지도 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런 내용은 용납될 수 없다고|정확히 전달하고
새로운 목소리와 감정을|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학교 측에 보고했지만|개인적인 특성으로 간주하더군요
혹시 작문 내용 중에|살인에 관한 것도 있었나요?
그렇지 않았어요|그래서 제가 더 힘들었고요
살인욕구가 수면 밑에 잠긴 채|표현되지 않았어요
때문에 경찰도|조치를 취할 수 없었죠
경찰이나 상담원, 대학 측에도|모두 얘기를 해 봤지만
누구를 죽이겠다는 것도 아닌데|뭐가 문제냐는 식이었어요
하지만 전 그가 비정상적이라|무슨 조치든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끔찍하군요|정말 무서운 사건입니다
'래리킹 라이브'! 잠시 후에는|조승희의 룸메이트를 만나 보겠고요
사랑하는 이를 잃은 유가족과|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잠시 후에 뵙죠

'래리킹 라이브'! 계속해서|조셉 사마하 씨와 연결하겠습니다
딸, '리마 사마하'가 16일|노리스 홀에서 사망했는데요
지금 나오고 있죠?|오빠 '오마 사마하'도 모셨습니다
역시 버지니아 공대 졸업생이군요
조셉, 상심이 크실 텐데|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님의 사망 사실을|어떻게 아셨죠?

사건 당일 저녁, 블랙스버그에|와서 처음 알았습니다
6시 15분에 도착했는데|1시간 있으니까 딸 친구가..
절 찾아와서 알려주더군요
딸의 시신이 건물 밖으로|나오는 걸 봤다고요
전 그때 처음 알게 됐고|그 학생은 절 위로했어요
낯선 학생의 말이라서|처음엔 믿어지지 않았는데
그 학생의 말이|모두 사실이었어요
1시간 후에|경찰에게 확인을 받았죠

어디에서 사시나요?

버지니아주, 센트레빌이요

블랙스버그까지는 멀지 않군요
아드님도 같은 대학 출신인데|오마, 기분이 어떠신가요?
이 대학 졸업생으로|동생을 잃으셨는데요

너무 가슴 아프죠|전 모교를 사랑합니다
제 2의 집이라고 생각해요
가족, 동생, 사촌들도 다니고
친구들과도 한 식구처럼 지내서|버지니아 공대 가족이라고 했는데
이런 일로 모교를 찾게 돼서|가슴이 아픕니다
평소에도 자주|들르곤 했는데
이런 참사로 캠퍼스에 오니까|가슴이 찢어지네요

딸을 잃은 아버지로서|이 사건을 어떻게 보십니까?
따님을 죽인 이 광인을|어떻게 생각하시죠?

전 광인이 아니라|딸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녀석과의 추억들|지금 살아있다면 어땠을까...
지금은 제 아내와 아이들만|생각하고 싶어요
광인에 대해서는|전혀 신경 쓰고 싶지 않네요
이미 저질러진 일이니|딸만 생각하고
온 정신을 집중해서|딸을 기억하고 떠올릴 겁니다

그러시겠죠|오마는 어떠십니까?

지금은 아무 생각도 없습니다
아직도 멍한 상태예요

동생이 그립고|살아 있으면 좋겠지만...
이제 실감이 좀 납니다|인정하는 데 시간이 걸리네요

왜 저희의 인터뷰에 응하셨나요?

다시 말씀해 주시겠어요?
인터뷰에 응해 주신|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딸을 응원하려고요|그 녀석은...
제게 힘을 주었습니다
사랑스런 딸이자, 훌륭한|학생이자, 창의적이고...

지적이었고|창조력이 풍부했습니다
부모에게 최고의 딸이었어요
이 말을 하러 나왔습니다|녀석이 제게 이런 용기를 줬죠
알겠습니다, 오마는 모교에 대해|나쁜 인상을 갖게 됐나요?

전혀요
모교와 동창을 사랑하고|언제나 모교와 함께 합니다
조셉, 장례식 계획은 없나요?

딸의 시신이|저희 측에 인도되면
집에서 장례를 치를 겁니다
현재 버지니아, 로어노크에서|검시 중이라고 하는데요
일단 검시가 끝나야 해요
아직도 딸의 시신이 인도되길|기다리고 있는데
너무 고통스럽네요
아직 법적인 문제가 남았는지
당국은 4, 5일 기다리라는데|너무 오래 걸려서
저희나 다른 부모들이|기다릴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최대한 빨리|시신이라도 보면 좋겠어요

오마, 기다리는 게|힘든가요?

네, 힘듭니다
더 이상 끌|문제가 아니에요
저희도 빨리|마무리 짓고 싶고요
장례식이 지연되면 될수록
고통을 치유할 시간이|늦어지니까요
필 박사님, 조셉과 오마에게|조언 한 말씀 부탁합니다
조셉, 오마, 두 분의 고통을|저희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여기서 인터뷰를 들었는데요
훌륭한 아버님의|현명한 말씀이었습니다
유가족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는|말씀만 하시더군요
딸을 응원한다면서|칭찬의 말을 남기셨고
광인의 행동이 아니라|딸만 생각하겠다고 하셨는데요
조셉, 그 힘과 용기를|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그런 말씀하기 힘드셨겠지만
그것이 우리가|나가야 할 방향이에요
고통에 직면한 유가족이|풀어야 할 과제죠
진심으로 위로와|존경을 표합니다
오마, 고인의 오빠로서|슬픔을 이기기 힘드실 텐데요
지금까지 동생이 살았던|수많은 시간들을 생각하시길 바라요
목숨을 잃은 한 순간은 잊으세요|그건 고통의 순간이었으니까요
지금까지 제가 듣기로|고인은 축복받은 삶을 살았습니다
고통의 한 순간 대신|행복했던 시간을 생각하세요
수고했습니다. 필 박사님|조셉, 오마, 감사합니다
마음을 다해 기도하고|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 축복을 기원합니다|- 신의 가호가 있길 빕니다
잠시 후에는 룸메이트 2명을|만나 보겠습니다
킬러와 한 방을 쓴 친구들이죠|기대하세요

'래리킹 라이브'입니다
버지니아 공대에서 열린 추모식이|거의 끝나가고 있는데요

블랙스버그에 나가 있는|'게리 터치맨'을 연결하겠습니다
놀라운 소식이 있다는군요|오늘 누굴 만났습니까?

3학년 학생 둘을 만났는데요|작년에 조승희의 룸메이트였습니다
4인용 방에서 1년 동안|함께 생활했었는데요
조승희는 보기 드문 괴짜로|말도 거의 하지 않았지만
이런 짓을 저지를 거라곤|생각도 못했다는군요
그럼 인터뷰 장면을|직접 보시겠습니다

조승희가 학교 여학생들을|괴롭혔다면서요?
하루는 방에 갔는데|경찰이 와 있었어요
어떻게 된 건지 알고 보니까...
조승희가 온라인으로|한 여학생을 알았는데
주소를 알아내고|계속 메신저로 말을 걸었대요
매번 자신의 아이디는|'물음표'로 썼는데
'안녕, 나 물음표야'하니까|여자가 깜짝 놀란 거죠
그리고 스토킹했나요?
그녀에 관한|모든 걸 알아냈어요
자신이 알아낸 사실을|여학생에게 알려줬겠죠?
그건 잘 모르지만...
조승희는 그걸|게임으로 생각했어요
- 그 여학생을 알아요?|- 아니요, 몰라요
그녀가 많이 놀랐나요?
그래서 경찰까지|부른 거예요
비슷한 경우가 2번 있었는데|한 명은 제 친구였어요
조승희가 그녀를 귀찮게 했고|또 한 명은 기숙사 친구였죠

그래서 어떻게 됐죠?
기숙사 친구한테는|제가 직접 말해 줬어요
누가 네 주번에 맴돌고 있다|이름을 알려줄 테니 피해 다녀라...
그런데 다시 경찰이 출동하니까
조승희가 화를 내면서 저한테|죽고 싶다고 말했어요
그 얘길 경찰에게 했더니|1, 2일 상담센터로 데려가더군요

대학 4년을 버텼다는 게|믿어지지 않는데요?

그래서 저도 룸메이트인|존과 앤디한테 질문했습니다
상담센터까지 드나들 정도면|학교 측에서 문제를 파악한 건데
왜 위험성을 몰랐냐고 물으니까
그는 괴짜였지만 폭력적이진 않았고|총 얘기도 하지 않았답니다
같은 노래를 계속 계속|반복해 부르는 행동을 했고
'콜렉티브 소울'의 노래만 수십 번을|부르는 등 이상행동을 보였지만
버지니아 대학에서 공부할 만큼|똑똑하다고 했습니다
괴짜란 건 알지만|걱정할 정도는 아니란 거죠
자세한 얘기는 다음 프로에서|듣기로 하죠, 수고하셨어요

계속해서 이 사건의 생존자인|'트레이 퍼킨스'를 연결하겠습니다
총격이 진행될 때|독일어 강의실에 있었는데요
지도 교수는 사망했습니다
그 옆의 '멜라니 스위프트'는
역시 재학생으로 사건 당시|노리스 홀에 있었습니다
트레이, 독일어 강의실에서|무슨 일이 있었죠?

9시 45분경|강의실에 앉아 있었는데
복도 쪽에서|폭발음 같은 게 들렸어요
무슨 소리인지 몰라서|누가 장난치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 다음에 한 남자가 들어오더니|총을 쏘기 시작했어요

누군지 알았나요?

처음 보는 얼굴이었어요

사람들이 죽는 건 봤나요?

네, 불행하게도요
어떻게 살아남았죠?

바닥에 엎드렸어요
책상 2, 3개를 방패삼아|숨어 있었어요
엎드려 기도만 했죠
교수님이|사살되는 건 봤나요?

봤습니다

평생 잊지 못하겠군요|기분이 어땠나요?

설명할 수도 없네요|그건...
두 번 다시 그런 일을|일어나지 않길 바라요
누구한테도 이런 일이|있어서는 안 됩니다
멜라니, 노리스 홀 중에서도|어떤 강의실에 있었죠?

회계학 강의실에서|시험을 보고 있었어요

총격이 있었던 위층이었죠
상황을 설명해 주세요

쉬는 시간 15분을 남겨두고|큰 소리가 났어요
저나 친구들이나|처음 듣는 소리라서
교수님은 주위에 공사장이 많아서|시끄러운 거라고 말씀하셔서
우린 계속 시험을 봤어요

룸메이트인 친구가 시험을|다 보고 2층으로 내려갔는데
학생들이 마구 소리치면서|도망치라고 했대요
친구가 다시 저희 강의실로 올라와서|총격이 있었다고 말해주더군요
그래서 어떻게 했나요?

홀로 내려가서|바리케이드를 쳤어요
25명이 있었는데|교수님 연구실에 들어갔죠
15분 정도|안에 숨어 있었는데
어떻게 된 건지|알 수가 없었어요
아래층에선|비명이 들렸고...
조금 있으니, 경찰이 와서|저흰 밖으로 나왔어요

감사합니다|트레이와 멜라니였습니다

믿기지 않는군요
잠시 후엔, 현장을 목격한 구조대가|당시 상황을 그대로 전합니다

'래리킹 라이브'에서|만나 보세요

저와 두 친구가 책상을 들고|문 앞을 막았어요
밖에선 총성이 울렸고|그가 문을 열고 들어오려 했는데
우리가 문을 막고 있어서|불가능했죠
약 15cm 정도 열렸지만
죽을 힘을 다해|밀었습니다
그랬더니 그가 뒤로 물러서더니|문 가운데에 총 2발 쐈어요
다들 영웅이라고 하는데|어떻게 생각하세요?

힘드시군요

마음이 미어져요

방금 전에 끝난|촛불 집회 모습입니다
CNN 의학전문기자|산제이 굽타 박사가
블랙스버그 몽고메리 병원에 있죠|상황 알려주십시오
전반적으로|좋은 소식들입니다
어제 3명의 중상환자를 비롯해|17명의 환자가 실려 왔는데
지금 8명만 남았습니다|1명은 오늘 퇴원했고
남은 8명도 안정을|취하고 있어서
며칠 후 퇴원이 예상되므로|좋은 소식이 이어질 겁니다
이 지역에는|병원이 네 곳 있는데
치명상을 입은 1명은|인근의 병원에 있습니다
대부분 총상입니까?

대부분 총상입니다만|몇 명은 창문으로 뛰어내렸습니다
한 여학생은 척추와 목에|부상을 입었고
다른 학생은 발목골절을 당했는데|둘 다 창문에서 뛰어내리다 다쳤죠
산제이, 며칠 동안 거기서|상황을 알려주십시오
블랙스버그의|맷 그린을 연결합니다
버지니아 공대 구조대장으로|그곳 학생이죠
학생이자 구조대원, 맞습니까?
네, 우린 버지니아 공대의|학생이자 응급구조대원으로
40명 모두 자원봉사자죠|학생이 운영하는 단체로
버지니아 공대 학생들이|지도부를 맡고 있습니다
어떤 훈련을 받습니까?

기본심폐소생술은 물론|전문심폐소생술도 훈련하고
모두 자격증이 있죠
대책팀의 일원으로 '웨스트|앰블러 존슨 홀'에 들어갔죠?
- 그 기숙사요|- 팀원은 아니었지만
두 사건을 잘 알고 있죠

어디서 활동했습니까?

9시 30분에 '노리스 홀'에|들어갔습니다
상황이 어땠습니까?
오전 9시 30분쯤 부상자를 위해|우리가 노리스 홀로 급파되었고
경찰이 경계선을 쳐서|안전구역이 확보되자
환자를 치료하고|이송하는 작업을 시작했어요
사망자도 보았습니까?

지금은 사망자와 그들의 상태에|대해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은 처음일 텐데|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이런 사건에 대비해|훈련했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지 않길 바랐지만|불행히도 이렇게 됐네요
총상 입은 대량 환자에 대비해|훈련을 실시한 적이 있어서
이런 사건을 처리하는 절차와|지침을 마련해 놓았고
모바 사건 등 기존 사건을 통해|대량 환자 처리에 익숙합니다
우린 버지니아 공대 축구경기장에서|발생하는 환자의 치료도 담당하는데
경기장은 한 번에|4만 명을 수용할 수 있죠
저도 거기 가 봤습니다|계속 고생하십시오
버지니아 공대, 시민환경공과대학장|크노키 박사를 연결합니다
이번 참사에서 살해된|로가나단 교수의 친구분인데
두 분은 많이 가까웠습니까?

로가나단과 저는|25년간 동료로 지냈죠
개인적으로 절친한 친구이자|진정한 동료였어요
로가나단은 순수하기|그지없는 사람으로
학생들로부터 존경을|한몸에 받았고
대학원생, 학부생 모두|많이 아꼈죠
사건 발생 당시|어디에 계셨습니까?

패튼 홀에 있는 제 사무실에선|창문을 통해 노리스 홀이 보여서
학생들이 창밖으로 뛰어내리는|모습도 봤고, 총성도 들었죠
경찰이 건물 밖으로 학생들을|구출하는 것도 봤는데
보면서도 실감이 안 났어요
친구분 소식은|어떻게 알게 됐습니까?

지난 저녁까지도 그의 상황은|공식적으로 알려진 게 없었고
좋은 소식이 전해지기를|낮 동안 계속 빌었죠
우리 학부 학생 8명도|실종됐기 때문에
긍정적인 소식이 전해지기를|간절히 염원했는데
안타깝게도 모두가|사망했더군요
이번 사건에 어떻게|대처하고 계십니까?

불안에 휩싸인 채|하루 반을 보냈는데
전 세계에서|엄청난 격려들이 쏟아졌어요
이미 수백 통의 이메일을 받았고|계속해서 메일이 쌓이고 있죠
같이 일하면서도|몰랐던 사람들이나
20년간 연락이 없었던 친구들이|전화를 하는 등 연락을 취해 왔고요
충격을 받은 사람들과|우리 학부를 향해
실로 엄청난 격려들이|쏟아졌습니다
윌리엄 크노키 박사였습니다
잠시 후, 필 박사를|다시 연결하고
사건 발생 당시 교정에 도착했던|다른 학생을 만나봅니다
어제 교실로 향하던 중|총성을 들었던 그가
오늘 대통령이 연설하는|추모식에 참석했습니다
그 학생과 필 박사를|잠시 후 만나보시죠

이 사건으로 무고한 사람들이|목숨을 잃었습니다

그저 운이 나빴던|사람들이 희생됐죠

그들은 슬픔에 잠긴 가족, 친구|나라를 남겨 두고 떠나갔습니다

도저히 이유를|알 수 없을 것 같아요
두고두고 고민해 보면|조금씩 이해는 되겠지만
어쨌든 이런 비극이 발생해서|참 슬프고 안타까워요

필 박사를 연결하기 전에|제이슨 클라인과 얘기 나누겠습니다
총기 사건 발생 후 교정에|도착한 버지니아 공대생이죠
운전하고 갔습니까, 제이슨?

네, 학내의 '프라이스 포크'|주차장으로 가는 길이었어요
노리스 홀 바로 뒤에 있는|건물에서 수업이 있었죠
한 9시 55분쯤|주차장에 도착했는데
평소에는 주차하기|힘든 시간이 아니었지만
차가 별로 없는데도 혼잡해서|자리 찾느라 10분 정도 헤맸죠
10시 5분쯤 교실로 향하는|학생들을 따라 저도 걸어갔어요
그런데 중간에 한 학생이|저를 막으며 돌아가라고 하면서
학내에 총기 소유자가 있다는|경찰의 말을 전해줬죠
차를 향해 돌아선 지|1분쯤 후에
확성기에서 경찰 말이 들렸어요|학내에 총기 소유자가
총을 쏘고 있으니 서둘러 대피하고|창가에서 떨어지라고 하더군요
어떻게 했습니까?

차를 타고 2, 3분 거리에 있는|집으로 돌아간 다음
방 친구와 함께 종일 TV를 통해|끔찍한 사건 소식을 접하면서
- 친한 친구들 안부를 확인했어요|- 오늘 추모식은 어땠습니까?

정말 굉장했어요|집회와 촛불 행사에서
사건 희생자를 위한|애도의 마음을 전하면서
'레츠고 호키스'라는 구호를|계속 외쳤어요
모두가 이 통탄할 사건을|이겨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서로 의지하며|격려하고 있어요
시간 내 줘서 고맙습니다
박사님, 충격을 어떻게|가라앉혀야 합니까?
주차하느라 헤매던 학생이|갑자기 세상의 끝을 목격했습니다
전혀 예상 못했던|사건일 겁니다
사건을 접한 이들은 예견 못했다는|점에서 크게 좌절하고 있을 텐데
이런 사건을 예측하기란|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걸 꼭|알아두셨으면 합니다
해석하는 것과 예견하는 것은|엄연히 틀립니다
우리는 사건 후에야|돌아보게 되죠
이 젊은이를 도우려고 애썼던|로이 교수의 진술들과
그가 썼던 문제가 많은 글들
방 친구들이 전하는|그에 관한 얘기들이 있지만
그런 것들은 사건 후에|밖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으로 사람의|폭력성을 예견하기란 불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젊은이가 어떻게|이 대학을 다녔는지 의아해할 텐데
그런 질문도 사건 전에는|던져지지 않았습니다
알겠습니다, 조 씨는 이상할 뿐이지|극악한 사람은 아니라고 보십니까?
그럼요, 자유의 나라 미국이|인정해야 할 가치 중 하나는
누구의 자유도|박탈할 수 없단 겁니다
그들이 좀 이상하고, 친구들과|다르다고 해서 그럴 순 없죠
이 젊은이가 타인에게 폭력을|행사했다는 흔적은 없습니다
생각이 마음에 안 든다거나|외톨이처럼 보인다는 이유로
아무 짓도 안 했는데|대학에서 쫓아내거나
어떤 식으로든 고립시키겠다고|말하는 건 힘든 일이죠
하지만 이 젊은이가|학교를 다니면서
그렇게 오랫동안 관심 밖에|머물렀다는 사실은 놀랍습니다
그나마 관심을 기울였던|로이 교수가
경찰에 신고도 했고|정신 상담도 신청했지만
아무런 조치도|취해지지 않았죠
이렇듯 해석하는 것과|예견하는 건 엄연히 다릅니다
'래리 킹 라이브'는|잠시 후 계속됩니다
비난은 자제하고 격려를 요청하는|학생회장의 말을 들어보고
격려에 나선 목사를|만나보겠습니다
총소리를 들었지만|교정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그냥 망치질 소리인 줄 알았다가|총소리란 걸 금방 깨닫게 됐죠
그는 교실에 들어오자마자|몇 명에게 총을 쐈고
바로 앞줄에 있던 사람들에게|총을 발사했어요
우리는 공포에 떨면서|책상 밑으로 숨었죠
그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더니|직사거리에서 머리를 쐈어요
다시는 떠올리기도 싫은|끔찍한 광경이었죠
전 총에 맞은 줄도 모르고 있다가|그가 교실을 나간 후에
팔을 내려다 보았더니|피가 철철 흐르고 있더군요

블랙스버그에 나가 있는|브리아나 키일러 기자를 불러보죠
브리아나, 최신 소식을|말씀해 주십시오

최근 조사 과정에서 경찰 측이|가택수색영장을 집행했고
조승희의 방에서|다수의 소지품을 발견했는데
일련번호를 지우는 데 사용한 것으로|추정되는 도구 등이 있었습니다
조 씨가 사용한 총기 두 자루에는|일련번호가 지워져 있었습니다
경찰이 발견한 문서 증거에는|인용문, 작문 등이 포함돼 있는데
경찰 측은 이 증거들을 통해
기숙사에서 두 명을 살해한 범인과|조가 일치하는지 조사 중입니다
조 씨의 노리스 홀 범행은|확인됐고
총기 하나의 탄도가|첫 번째 살해와 연결되므로
조 씨를 첫 번째 사건의 범인으로|가정할 수는 있지만
현재 이를 뒷받침할|증거는 없습니다
브리아나 기자였습니다
버지니아 공대 학생회장인|애딜 칸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학생회 측은 두 번째 날을|어떻게 보냈습니까?

학생회는 잘 대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나서서|촛불 추모회도 열었고
학생조직협회는|호키스 단결 운동을 펼쳤는데
거의 2만 명의 학생이|참여했습니다
인원이 너무 많아|정확한 수는 모르겠지만
믿기 어려운 장관을 이루었죠|이 프로 시청자들도 보셨을 겁니다
하루 만에 그 수를 모으기까지|학생들의 노고가 대단했고
우리 학생회에 대해서도|많이 알리게 됐습니다
대통령과 영부인이 참석한|추모식 자리에 있었습니까?
네, 대통령, 영부인, 케인 주지사와|그 부인이 모두 오셨습니다
모두들 우리 대학에|진심어린 애도의 뜻을 표하셨고
주 정부와 연방 정부가 우리 공대에|격려를 보내주신 데 감사드립니다
찾아주셔서 영광입니다
얘기 고맙습니다, 새생명 선교회의|페이스 목사를 연결하겠습니다
목사님, 많은 사람을 위로하셨죠?

죄송합니다, 목사님이|아직 준비가 안 됐습니다
잠시 후, 다시 연결하고|필 박사와 얘기 나누겠습니다
그리고 8년 전|콜럼바인 사건의 생존자가
버지니아 공대 생존자들에게|전하는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동생을 잃었어요
두 명의 동생 중 하나를 잃었고|심장의 일부가 떨어져 나갔죠
처음에는 망연자실했지만
점차 동생이 좋은 데 갔을 거라며|자신을 위로했어요
달리 어쩔 도리가 없잖아요
동생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즐겁게 살다가 갔어요

노스다코타의 파고에
8년 전 콜럼바인 고등학교 참사의|생존자인 크리스탈이 나와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고등학교를 순회하며|'180 투어'의 연설자로 활약 중이고
'인생의 전환점'의|저자이기도 하죠
처음 이 소식을 듣고|무슨 생각을 했죠?

처음엔 충격에 휩싸인 채|사상자 수가 오보였기를 바랐지만
그 수는 점점 늘어났고|충격은 슬픔으로 바뀌었죠
정말 슬프게도|다시 또 한 지역이
대답 없는 질문, 상실감, 공포에|직면하는 걸 보게 됐어요
콜럼바인 참사의|생존자인 저는
어떤 느낌인지|조금은 짐작할 수 있어요
8년이 지났지만|아직도 답을 못 찾았죠?

맞아요|물론 시간이 약이고
어느 정도 답을 얻었고|희망과 위안도 찾았지만
여전히 이런 일이|왜 발생하는지 모르고 있어요
생각해 보면 맘이 아파요
사람들이 이런 일을|겪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전 아직도 전국의 고등학생과|국민을 향해 외치고 있어요
버지니아 공대 학생들에게|해 줄 말이 있습니까?

할 말이 없어요, 이런 때는|뭐라 말하기 어려워요
단지 제가 그들과 함께|기도하고 있단 걸 알아줬으면 해요
우리 모두가 여러분을|응원하고 있고
함께 슬퍼하고 있어요|희망은 꼭 찾아올 겁니다
그 사건을 극복했습니까?

이런 사건을 완전히|극복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어제 다시 옛날 일이|떠오르기도 했고요
하지만 희망은 찾아오고|언젠간 치유가 될 겁니다
물론 기나긴 여행이|되겠지만요
버지니아 공대 사람들은 이제 막|그 여행의 첫발을 내디딘 거예요
박사님, 버지니아 공대 사람들에게|크리스탈의 말이 도움이 되겠죠?

그럼요, 생사가 걸린 경험을 한|누구라도 공유할 수 있죠
그런데 답을 구하기 힘든 이유는|질문이 잘못됐기 때문일 겁니다
왜라는 질문 대신 뭘 할지에 관한|질문을 던져야 해요
전진하기 위해 뭘 해야 하고
우리 사회에서 이런 참사를|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건설적으로 서로를 치유하고|나아가기 위해 뭘 해야 할까요?
무의미한 생각에서 벗어나
왜라는 질문 대신|무엇을 할지 질문해야 하죠
크리스탈, 버지니아 공대에|가 볼 생각입니까?

기회가 된다면|가 보고 싶어요
필 박사님 말씀에|전적으로 동의해요
같은 이유로 전 '180 투어|학교 조회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의 품성에|자극을 주고
그만 깨어나서 변화를|주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서로를 인정함으로써|변화가 시작되죠

래리, 크리스탈의 말을|더 들어보도록 하죠
크리스탈은 정말|중요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사님
크리스탈, 대단합니다|오늘 얘기 잘 들었습니다
저도 감사합니다|영광이었어요
우리가 영광이죠|박사님, 시간이 얼마 없는데
콜럼바인 학생들이|이런 상황을 예고했죠?

네, 이런 상황에 놓인|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를 돌아보면 사건에 대한|징후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건 사전 예견이 아니라|사후 해석일 뿐이죠
우리는 좀 더|촉각을 곤두세워
경고 징후를 발견하는|방법을 배우고
징후에 대처하는 기관을|설립해야 합니다
박사님, 크리스탈, 참여해 주신|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내일 다시 관련 소식을|전해드리고
목요일엔 빌 클린턴 전 미 대통령이|전하는 위로의 말을 들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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