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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정상회담 멀지 않았다”/노대통령 회견 일문일답<요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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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대중수교 「북한핵」진전에 달려/UR협상 타결되는게 바람직/“YS지명하겠다”하면 인품모독/후보 가시화는 국민들이 하는 것/단체장 선거 1∼2년 연기 됐으면…/북한·미일 접근은 사전 협조될 것
­노대통령은 김영삼 민자당 대표최고위원을 차기 대통령후보로 고려 또는 내정하고 있는지,차기후보 자격요건은 무엇이며 선출방식은 사실상 지명형식의 경선인지,아니면 완전자유경선인지를 밝혀주십시오.
『대통령후보는 당헌에 정해진 대로 민주적 절차를 밟아 경선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기본원칙이며 당이 취해야할 기본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후보선출은 현재 민자당의 체제와 질서를 존중하고 순리적이고 민주적으로 선출될 것을 기대합니다.
차기후보는 국정에 대한 경륜을 갖춘 민주인사,3당통합의 참뜻을 계승할 수 있는 인사,민주에 대한 신념이 투철하고 북방정책을 지속발전시킬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갖춘 인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국교반장도 경선
6공출범이후 노조위원장을 비롯,농·수·축협,각종 단체장들이 자유경선에 의해 선출되고 있고 심지어는 국민학교 반장까지도 선거를 통해 선출되고 있습니다. 자유경선은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보편적 가치이며 대여집권당이 특정인을 지명 또는 내정하는 것은 우리당에 대한 모독이며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당원의 총의에 따라 당헌당규에 의해 경선한다는 것을 분명히 합니다.』
­요즈음 가장 국민을 실망시키고 국민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대표적인 집단이 정치권인데 정치권신뢰회복을 위해 14대총선공천에서 대폭적인 민자당후보물갈이를 할 용의가 없습니까. 공천기준·물갈이폭·공천권의 직접행사여부와 구체적인 총선시기를 밝혀주십시오.
『우선 공천기준은 나라와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아울러 국민이 원하는 참신성과 도덕성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렇다해도 당선이 안되면 곤란하니 당선가능성도 있어야 합니다.
시기는 3월이후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당과 정부,여당·야당을 막론하고 협의해 정하겠습니다.』
­민자당의 대권후보갈등 소용돌이 중심에는 김영삼 대표최고위원이 있습니다. 대통령께서 김대표를 차기후보로 내정했는지가 국민의 관심입니다. 총선후 소집될 전당대회의 자유경선은 대통령의 의지가 좌우할 것으로 보는데 후보로 지명할 의지가 있습니까.
『첫번째 질문과 중복됩니다만,우리 김대표가 지금 할 일은 나를 대신해 당의 중심이 돼서 선거를 치러내는 일입니다. 이걸 훌륭히 치러낼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6공의 이념이 뭐냐. 6·29선언으로 비롯된 민주주의,이 민주주의를 이 땅에 뿌리내리는 것입니다.
여기서 언론인 여러분에게 협조를 구할 일이 있습니다. 언론이 6·29이전에 「민주화가 돼야 한다. 안되면 못 살겠다」고 생명을 걸어 이제 민주화의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여기서 대권을 특정인으로 내정한다는 사고방식은 민주화된 시대의 사고가 아닙니다. 권위주의 시대의 사고방식으로 얘기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국민의 뜻이라고 얘기하는건 진짜 국민의 뜻이 아니라 지나친 흥미와 관심을 가진 사람의 뜻이라고 생각하고 또 그것을 확인했습니다.
누구를 지명하고,내정한다는 건 민주주의를 하려는 당에 대한 모독입니다.
후계자를 지명하고 내정하는건 권위주의시대의 발상입니다.
김대표최고위원 얘기가 나왔는데,김대표최고위원은 평생을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했습니다. 그런 분이 6·29이후 민주주의를 한다고,민주주의를 잘 하자고 합당을 했는데,이런 분에게 누가 「지명해주겠소」하면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그분의 인품과 정치이념에 대한 모독입니다. 그런 분의 인품에 모독이 되는 말은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는 그분의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높이 평가합니다. 주례회동에서 얘기를 나누는데 종합하면 여러분이 「국민이 바란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내 생각이고 김대표의 생각이기도 합니다. 민주주의를 지키는 당과 사람의 인품을 손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 문제는 다음기회에 김대표에게 물어보기 바랍니다.』
­기초 광역지방자치단체장선거는 언제까지 연기됩니까.
『나는 6·29선언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회구성은 약속했지만 단체장선거는 언급안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장은 지방의회가 정착된뒤 선거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지금 시급한 과제는 경제회복입니다.
지난해 선거를 치르면서 경제희생의 대가를 치렀습니다. 금년 4번씩 선거를 치른다면 아무리 통제해도 자금이 동원될 것이고 인력난시대에 인력마저 동원해야할 것입니다.
○경제희생 안될말
더이상 경제를 희생시키면 민주주의는 망합니다.
단체장선거를 영영 실시 않는 것이 아닙니다.
14대국회에서 1년이나 2년정도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일본·프랑스등 선진국도 지방의회구성이후 짧게는 50여년,길게는 1백년이 지난뒤 단체장 선출을 했던 것을 참고해야 합니다.』
­남북관계의 급진전으로 남북정상회담실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3월이전 실현이 가능한지 여부와 북한에서 김정일이 권력을 승계할 경우 김정일과도 회담에 응할 것인지 밝혀주십시오.
『남북한 신뢰회복의 지름길은 정상회담이라고 전문가들이 한결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아직 확실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머지않은 장래에 실현될 것으로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3월이전 성사 가능성 보도는 사실과 다르며 시기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못박을 수는 없습니다. 김정일에게 권력이 세습될 것인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정상회담의 대상은 실질적인 북한의 최고책임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북한과 미국의 관계개선은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우리를 떼어 놓고 북한과 미국이 관계를 맺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와의 사전 긴밀한 협조하에 이뤄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북한과 미국의 관계개선에 우리가 방해하겠다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어떤 면에선 도울 수도 있습니다.
북­일 관계문제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됩니다. 북의 근본이 변한 것으로 속단할 수는 없지만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틀림없습니다. 밖에서 변화돼 안으로 들어가는 형태라고 보여지며 북­미관계는 그러한 바탕위에서 이뤄져야하며 그 주체는 한국이 돼야 합니다. 미국은 남북당사자간 신뢰회복·협력구축에 이은 통일로의 진전이란 구도에 동의하고 지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16일로 예정된 미야자와 일본총리의 방한시 한일정상회담의 주요의제와 한반도를 둘러싼 강국들의 연내교차승인 가능성이 있습니까.
『한일정상회담에서는 무역불균형문제시정과 기술이전문제가 중점 논의될 것입니다. 무역불균형문제를 그냥 두고 선린우호관계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대일적자 꼭 해소
우리 무역적자의 90%를 차지하는 90억달러에 달하는 대일무역적자는 어떤 일이 있어도 시정해야됩니다. 양국정상회담에서 무역문제의 균형방법을 가시화시켜 호혜의 균형발전을 반드시 이뤄야 합니다.
교차승인과 관련,미일도 북한과 관계개선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핵개발문제를 완전해결하고 합의서를 착실히 이행한다는 전제위에서 교차승인 분위기가 성숙될 것입니다.』
­중국과의 수교시기는 언제이며 수교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국과의 수교문제도 남북합의서·비핵공동선언이 중국과의 수교를 더욱 앞당길 수 있는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잘돼가고 있고 관계가 성숙되고 있기 때문에 머지 않아 수교문제가 해결되리라 생각하며 수교가 이뤄지면 중국방문도 자연스럽게 이뤄지리라 생각합니다.』
­UR협상타결로 야기될 농산물·금융서비스부문의 시장개방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UR협상은 결론적으로 타결이 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른 시장개방이 우리에게 어려움을 주리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경쟁력강화의 전기로 삼아야 합니다.
UR협상 타결이 안되면 선진국의 보호무역 장벽에 막혀 우리의 발전이 막힙니다.
정부와 각 부문 모두 각오해서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정부는 부작용을 극소화 시키는데 최대노력할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농어촌구조개선을 위한 10개년계획을 수립,42조원을 투입할 방침이며 금년에는 2조7천억원을 투입하고 농어촌 후계자도 1만명씩 육성할 것입니다.
금융·서비스부문도 취약점이 많지만 체질개선을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후계구도와 관련해 말씀하신 것은 어제 세분 최고위원과의 회동에서 합의된 전부인지,별도 합의나 개별약속이 있었는지 말씀해주십시오.
그리고 정부가 물가잡겠다고 하나 으레 하는 얘기로 불신합니다. 선거와 관련해 더욱 물가상승이 우려되는데 어떻게 물가를 잡을지 말씀해주십시오.
『어제 세분 최고위원과 자리를 같이하고 얘기했습니다. 논의과정에서는 다른 얘기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3당통합때의 기본정신으로 돌아가 제2의 창당을 하는 자세로 해야 한다는데 흔쾌히 합치했습니다. 개인 의견들을 종합해 합치된 얘기를 떳떳이 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물가는 어렵습니다. 그런나 국정과제에 최우선에 물가를 두고,잡아야하고 잡을 겁니다.』
­정주영 전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청와대에 상당액의 정치자금을 냈다고 말한데 대해 진상을 밝혀 주십시오. 또 김영삼 대표의 덕목을 열거하셨는데 이것이 대통령으로서 김대표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것인지,총선결과에 따라 지지가 바뀔 수 있는 것인지 밝혀주십시오.
『6공들어 노아무개가 이런 저런 방법으로 정치자금을 모으고 있다는 애기를 듣지 못했을 것입니다. 나는 누구에게도 정치자금을 좀 달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다만 구시대의 관례로 몇몇 기업이 정치자금 명목보다는 불우한 사람들 도와주라고 성금낸 것은 사실이며 내가 그 돈을 받았습니다. 돈은 낸 사람들의 뜻에 따라 쓰여졌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잘못된 정경유착을 가져온다고 생각해 기업인들에게 납세와 건전한 기업육성·근로자복지·사회복지사업에 힘써달라고 부탁하고 있습니다.
김대표가 민주주의를 위해 애쓰고 생을 바쳐 일해왔다는 점을 나도 인정하고 국민이 다 인정한다는 차원입니다. 속으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게 아닌가 복잡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민주주의 시대입니다. 김대표가 제일 낫다고 얘기할 수도 있고 어떤 분은 그렇지 않다고도 합니다. 당내 이런 저런 얘기가 나오는 것을 두고 저당이 부서진다느니 혼란이니 말하는 것은 구시대의 발상입니다. 그러한 이야기를 주고받고 갑론을박하며 격론을 벌이다가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게 민주주의 아닙니까.』
­지방자치단체장선거의 연기는 법규정 사항을 어기는 것아닙니까. 민자당차기후보를 내정·지지없이 완전자유경선한다는데 9일밤 4자회동에서 김대표도 동의했습니까.
『국민적 합의인 법을 어긴 것이라고 생각지 않으며 국민과 법에 한번 묻고 싶습니다. 국민들의 뜻이 실시해야 한다고 결론나면 실천에 옮길 것입니다.
어제(9일)회동에서도 논의했지만 김대표와는 주례회동을 통해 대화를 나누고 있으며 자유경선에 의한 선출이라는 것이 김대표의 원칙적인 생각임을 이 자리에서 분명히 해둡니다.』
­민자당의 차기대통령후보를 뽑는 전당대회시기를 총선후로 정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김영삼 대표도 동의했습니까.
『총선이전에 하는 것도 이유와 명분이 있고 이후도 이유와 명분이 있습니다. 또 김대표가 총선이전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진 것도 사실입니다.
간략하게 말하면 지금 당의 현실이 총선전에,지금 전당대회를 하면 좋은 점보다는 나쁜 점이 많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지금 후보를 정하면 연초부터 대통령선거가 시작돼 연말까지 내내 지속되게 됩니다.
그러면 사회·경제적으로 어렵게 될터이니 참으로 우려스럽습니다.
후보가시화라는 말들을 하는데 「김영삼 대표가 대통령 후보다」고 말하는게 가시화가 아니라 「국민이 저사람이 대통령감이다」라고 하는 것이 자연스런 가시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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