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어회화 능력이 인생을 바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영어 능력이 신분을 가르는 시대가 됐다. 영어 잘하는 사람은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 취직도 비교적 수월하게 하며, 직장 생활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면 영어를 못 하면 학교와 직장 생활 등에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세계화 추세 속에서 이 같은 '잉글리시 디바이드(영어 격차)'는 가속화할 전망이어서 영어 능력 향상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대학들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높이기 위해 영어 강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고려대는 전체 강의 중 30%를 영어로 진행한다. 2010년까지 영어 강의 비중을 절반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고려대는 올해부터 5개 이상 영어 전공 강의를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졸업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전체 수업 중 18%가 영어로 진행되는 연세대는 영어 강의 비중을 2010년까지 40% 선까지 높일 계획이다. 서강대도 지난해 입학생은 3과목, 올 입학생은 4과목 이상 영어 강의를 들어야 졸업할 수 있게 된다. 서울대는 지난해 1학기 전체 교양강좌의 10%를 영어 강의로 지정했다.

*** 대기업 취업.승진의 열쇠

대학들의 영어 강의 확대는 기업들이 신입 사원 채용과 승진 등에서 실무 영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중시하는 것과 맞물려 있다. 3월에 시작되는 상반기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에서도 이런 영어 중시 현상을 볼 수 있다. 상반기 3500명 등 올해 모두 8000여 명의 대졸 신입사원을 뽑는 삼성그룹은 서류 전형과 직무적성검사, 면접을 통해 채용한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을 통과했다 하더라도 영어 면접에서 '최소한의 의사 소통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정된 사람은 탈락한다.

현대중공업도 지원자의 영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외국인과 7분 정도 대화하고 일정한 주제에 대해 40분간 자기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영어 회화.작문 능력 시험을 도입했다. 취업 정보 사이트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지난해 국내 주요 대기업 179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 회사들의 11.7%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영어 면접을 보고 있다.

영어 능력은 승진과 연봉에도 영향을 미친다. 취업 포털 사이트인 커리어(www.career.co.kr)가 지난해 말 72개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영어가 승진과 연봉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79.2%에 달했다.


*** 말하기 위주 평가시험에 응시생 몰려

영어능력 평가시험 기관들도 이에 발맞춰 '말하기 위주'의 평가시험을 속속 내놓고 있다. 한국ACTFL위원회가 지난달 24일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computer)가 대표적이다. OPIc는 지난해 말 CJ그룹과 오뚜기.신라호텔 등에서 채택했다. 1월 20일에는 삼성그룹이 OPIc로 제1회 정기 어학능력 검정시험을 시행했다. 응시 신청은 ACTFL 홈페이지(www.actfltest.co.kr)에서 할 수 있다. OPIc를 도입한 크레듀의 김영순 대표이사는 "기업체 대상 마케팅에 주력해 연내 100대 대기업을 OPIc 시험의 고객사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회화 매거진 12steps 인기

영어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꾸준한 학습이 필수적이다.

SDA삼육외국어학원이 개발한 영어회화 학습지 '12Steps'는 말하기를 중심으로 읽기.듣기.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 학원의 38년 노하우가 녹아 있어 체계적인 영어 학습이 가능하다. 'Kids' 'Junior' 'Basic' 'Advanced' 등 네 종류로 구성돼 있다. 영어회화를 배우려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중.고생, 영어회화를 처음 공부하는 대학생.일반인, 영어로 일상적인 업무를 해야 하는 직장인들까지 수준에 맞는 영어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지에 포함된 CD는 동영상과 3D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학습자와 컴퓨터가 역할을 나누어 실제 상황처럼 서로 대화하는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또 외국인들이 말한 내용을 받아쓰기 하거나 그대로 따라하며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학습지 구독자는 SDA삼육외국어학원 홈페이지의 VIP존에 무료 가입해 EBS 스타 강사인 리사 켈리의 영어 회화 강좌와 이 학원의 온라인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이 학원은 앞으로 구독자들을 위해 매년 두 차례씩 무료 말하기 능력 평가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12steps'의 김정민 편집장은 "'12Steps'는 학교나 직장.가정.여행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영어 표현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며 "이 학습지를 꾸준히 공부한 사람들은 영어 읽기와 듣기뿐 아니라 말하기와 쓰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