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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교과서 역사왜곡 심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정신대」 배상문제등 일제의 역사적 범죄책임이 새로 문제가 되고있지만 82년 교과서파동을 일으켰던 일본은 오히려 교과서 검정을 강화, 군국주의 부활로 가는듯한 의구심이 높아가는 가운데 한국교육개발원은 27일 한일역사학자를 초청, 일본 교과서의 한국사 서술문제를 논의하는 공동세미나를 가졌다.
우리나라 교수3명과 일본교수3명이 참석한 이 세미나에서 일본 학자들도 일본의 역사교육에서 한국사에 대한시각이 교정되어야 한다는 견해였다.
주제발표 주요내용을 소개한다.

<◇일본의 역사교육 상황과 교과서 개선의 시각>
(사카이도시키 동경학예대 교수)=일본 젊은이들의 한국관은 몇번을 조사해도 부정적으로 나오며 이는 역사인식의 결여탓으로 보인다. 일본 중·고교생들은 조선총독부와 같은 역사적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일본의 식민지지배에 대한 반성도 부족하고 한국근대사에 대해서는 지식부족에서 오는 편견이 엿보인다.
다행히 최근 조사에서는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그만큼 근·현대 한일관계사에 대한 역사교육은 중요하다.
일본에서는 현재 교과서의 대대적 개정작업이 진행되고있으나 교육내용의 국가적 통제를 강화하는 성격이어서 우려를 낳고있다.
이는 일본 교과서 검정제도가 최근 강화된데 원인이있다. 교과서 검정은 실질적으로 문부성이 통제하고 있는데다 「조건부 합격」 제도가 최근 없어져 교과서 회사들이 불합격을 면하기 위해 정부 뜻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않는 것이다. 이로 인해 92년부터 사용되는 국민학교 교과서에 국기·국가가 들어가고 노일전쟁 수행자인 도고헤이하치로(동향평팔낭)가 새로 등장해 「러시아의 남하정책으로부터 조선을 지켜주었다」고 설명되고 있다.
일본 교과서에는 또한 일본 민중의 전쟁책임에 대한서술이 없다. 일본 민중은 전쟁의 피해자인 것처럼 받아들여지고 있고 관동대지진에서 한국인 학살과 같은 만행 「참여」에 대한 책임이 부각되어있지 않다.
일본 역사 교과서는 또한 한국 병합의 경우 주체를 명확히 표시하지 않는등 역사책임을 흐리고 있고 갑신정변개혁파도 일본 명치유신만을 모델로 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해 한국사의 주체성을 외면하고 있다.

<◇역사교과서의 국제비교>
(나카무라 사토루 경도대교수)=일본 교과서의 한국관련부분문제점은 일본정부가 아시아침략·식민지 지배·전쟁책임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교과서 내용을 통제하는데 원인이 있다.
또한 사건중심주의로 되어있어 일본의 식민지정책이 어떠했으며 한국인이 어떻게 대응했는가등 전체 흐름에 대한서술이 매우 불충분하다.
또 역사교과서에서 한국사서술분량이 극히 적어 고교용 『신상세일본사』의 경우 1904∼45년사이 한국관련부분이 23행 1페이지에 그치고 있다.

<◇역사교육의 국제시각>
(이원순 서울대교수)=오늘날의 역사교육은 민족적 개별성과 세계적 보편성을 조화시킬 수있는 역사의식을 키워주는 것이어야 한다.
자국중심 역사교육의 위험성은 많은 학자들이 지적하고 있으며 서독 역사교육의 개방성과 세계적 자세에서 배울 점이 많다.
일본민족의 역사가 일본인의 내부에서 치솟은 역사적능력에 의해 전개된 것이라고 보고있는 일본의 역사교과서관계자들은 이웃 한민족의 역사를 교재화할 때도 같은 정신위에서 취급해야 할 것이다.
우리 교과서 역시 일본인에 대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키는데 초점을 두어서는 안되며 민족사의 고난에서 역사적 교훈을 얻고 이를 소화해내는 대승적 역사의식을 키워주는 방향이어야 한다.
한일양국은 불행했던 역사관계를 갖고있는 만큼 이의 극복을 위해서는 역사교육의 교류와 바른 인식을 위한 역사교과서 손질작업이 요청된다. <김 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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