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의 한 외국어고등학교 앞 교복 판매점에 홍보용 선간판이 세워져 있다. 최근 신학기를 앞두고 일부 학교의 고액 교복이 논란을 빚고 있다. [사진=박종근 기자]
신학기를 앞두고 비싼 교복 가격에 대한 논란이 또다시 일고 있다. 지난해부터 '교복값 거품 빼기 운동'을 벌였던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학사모)'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책임한 학교와 대기업 때문에 교복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게 매겨지고 있다"며 "비싼 교복도 사교육비의 일부이므로 정부가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교복시장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 브랜드 4개 업체의 교복 가격은 보통 23만~25만원 정도. 여기에 셔츠와 하의 등을 한 벌씩 추가하면 30만원이 훌쩍 넘어 웬만한 양복 한 벌 값이다. 게다가 대기업 S사의 경우 "아시아.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한다"며 올해부터 10여 개 학교에 한해 울 100%(기존 제품 울 60%)의 고급 제품을 선보여 가격은 더 올라갔다. 옷값을 줄이고 학생들 간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는다는 교복 도입의 취지가 무색할 정도다.
◆공동구매로 교복값 내리기=오히려 교복 가격이 떨어진 학교도 있다. 서울 ○중학교는 지난해까지 25만원대이던 브랜드 교복 가격을 16만5000원으로 내렸다. 학부모와 학교장이 직접 나서 교복 업체와 협의해 구매 가격을 결정한 것이다.
학부모 위정숙(43.여)씨는 이달 초 딸이 입학하는 S예고로부터 '교복공동구매위원회' 명의로 발행된 교복대금고지서를 받았다. 교복 가격은 17만9000원으로 생각보다 훨씬 저렴했다. 학부모들이 나서서 중소 교복업체와 공동구매 계약을 한 덕분이다. 다른 브랜드 업체도 이에 맞대응하기 위해 가격을 비슷한 수준으로 내렸다.
하지만 교복 공동구매를 한다고 해도 학교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서울 N중학교는 지난해 공동구매를 실시했지만 300명 중 100여 명밖에 참여하지 않았다. 공동구매 추진위원장을 맡았던 학부모 오영미씨는 "학교장이 직접 주도하면 학부모들도 따라오겠지만 엄마들끼리 해서는 공동구매를 알리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학사모는 "교육청이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교복에 대한 논의를 하라는 공문을 일선 학교장에게 여러 차례 보냈으나 대부분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한애란 기자<aeyani@joongang.co.kr>
사진=박종근 기자 <jokepar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