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치케이프 코리아 대표 제럴드 D 로스씨(경영전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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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자동차 판매는 AS가 생명”/한국시장의 성장가능성에 큰 기대
국내 유통시장개방(7월1일)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60여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영국 인치케이프사가 최근 한국 현지법인을 내고 롤스로이스등 외제차의 수입채비를 갖추고 있다.
인치케이프 코리아의 대표는 미국 국적으로 한국에서 19년간 살아온 제럴드 D 로스씨(46). 현대전자등에서 근무해온 그는 한국여자와 결혼,두자녀를 두고 있으며 매일 김치를 먹는 「한국통」이다. 인치케이프의 진출배경과 영업전략을 들어본다.
­인치케이프는 어떤 회사인가.
▲2백년전 영국에서 무역업으로 출발했다. 14년전 한국에 다드웰 에디슨이라는 무역회사를 내고 수출만 해왔다. 인치케이프의 연간 매출액은 1백억달러에 이른다.
­한국에 자동차판매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인치케이프 매출액의 절반은 자동차판매에 의한 것이다. 전세계 20개국의 23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에 인치케이프 코리아를 설립한 것은 한국 자동차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외제차 수입에 대한 한국인의 부정적인 시각으로 판매에 어려움이 많을텐데.
▲단지 한국이라는 지역적·문화적인 특성을 들어 수입을 규제해서는 안된다. 한국의 한 연구기관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자동차업계는 연간 3백50만대를 생산하고 5만대가 수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입차시장은 국내 생산규모에 비해 지극히 작은 것이다. 「기브 앤드 테이크」 정신을 가져야 한다.
­어떤 차종을 판매할 계획인가.
▲10월께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차종은 아직 미정이다.
판매는 국내의 전문딜러에게 맡기고 아프터서비스에 힘을 기울일 것이다. 앞으로 4∼5년간 적자를 보겠지만 개의치 않는다.<길진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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