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주부 최경숙씨 지도|제철 맞은 딸기-잼·주스 만들어 별미 맛보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이제부터 딸기가 1년 중 가장 맛있고 풍부해 값이 쌀 때다. 값싼 계절과일을 이용, 저장식을 마련해 놓는 것도 주부의 지혜.
신선한 맛을 그대로 유지하며 선명한 색깔을 유지하는 딸기잼·딸기주스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그리고 딸기잼과 맛이 어울리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핫 비스킷도 곁들여 소개한다.
◇딸기잼=가정에서 만드는 딸기잼은 색깔이 루비색으로 선명하고 신선한 맛이 그대로 유지되어야 한다. 딸기잼은 1개월이 지나면 맛이 떨어지므로 조금씩 해야하며 딸기가 쌀 때 사서 냉동실에 얼려놓았다가 먹고싶을 때마다 꺼내 만들어 먹도록 한다.
▲재료=딸기 1㎏, 설탕 5백g, 레먼1개.
▲만드는 법=①딸기는 꼭지를 따 깨끗이 손질해 물기를 거둔 후 설탕과 레먼즙을 섞어 하룻밤 재둔다. ②넓고 두터운 범랑 냄비에 ①을 넣고 강한 불에서 저으며 20분간 끓인다. 끓이는 도중 거품을 잘 거둬주어야 한다. ③찬물에 딸기잼을 조금 떠서 떨어뜨려 보아 응고되면 불에서 내려 그릇에 담은 후 얼음물에 딸기잼 담긴 그릇을 담가 저으면서 재빨리 식힌다.
◇딸기주스=딸기에 레먼즙을 넣으면 딸기의 풍미가 더욱 강해진다. 딸기의 향이 강하게 살아 있는 맑은 딸기주스를 만들어본다.
▲재료=딸기 6백g, 설탕2백g, 레먼2개.
▲만드는 법=①딸기는 꼭지를 따 깨끗이 손질해 물기를 거두고 설탕· 레먼즙을 넣어 재둔다. ②2∼3일 후 시럽이 생기면 찬물과 시럽을 2∼3대1로 희석해 음료수로 먹는다(※이때 남는건 다기능 믹서에 갈아 설탕을 더 섞은 뒤 강한 불에서 끓여 잼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핫 비스킷=패스트푸드점에서 맛볼 수 있는 아메리칸스타일의 비스킷. 집에서 오븐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재료=㉠(박력분 2백50g, 베이킹파우더2·5작은술, 소금 2작은술, 설탕 l작은술)버터 80g, 생크림 2백g, 우유50g.
▲만드는 법=①㉠의 재료를 잘 섞어 세 번 정도 체에 쳐둔다. ②버터는 얇게 썰어 냉동실에서 완전히 굳힌다. ③②를 ①에 넣고 칼로 밀가루와 굳힌 버터를 잘게 다진다(이때 버터가 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버터가 녹으면 빵이 딱딱해진다). ④ ③에 찬 생크림과 찬 우유를 분량대로 섞어 넣고 나무주걱을 이용해 버터가 녹지 않도록 재빨리 반죽한다. ⑤④의 반죽을 비닐봉투에 넣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⑥차게 식은 반죽을 꺼내 2cm정도의 두께로 둥근 비스킷 틀을 이용해 모양을 떠낸다. ⑦ ⑥을 오븐에 5cm정도의 간격을 두고 놓아 섭씨1백90도의 오븐에서 20분간 구워낸다 (오븐 사용시 주의할 점은 반죽을 시작하기 직전부터 오븐을 예열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스오븐의 경우는 오븐의 최고 온도에서 예열하고, 전기오븐은 요리하려는 온도에서 예열한다). ⑧비스킷이 뜨거울 때 버터나 딸기잼을 발라먹도록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