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집 팔 때, 가격 올리는 개조 노하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성중앙재건축 물망에도 올라 있지 않은 낡은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은 누구나 인테리어 개조를 고민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적게는 수백만원, 많게는 수천만원 이상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낡은 집에 이런 투자를 해도 되나?’ 하고 망설이게 된다. 그러나 개조한 후 돈 더 받고 집을 팔거나, 전세 가격을 올리거나, 남들보다 빨리 집을 판 사람들도 있다. 그들의 얘기를 들어보자.

how to 1
싱크대 전체 교체 대신 문짝, 상판을 새로 넣어 효과 보다

개조 비용_80만원
개조 내용_싱크대 상판과 문짝 교체
▶이정인씨가 처음 신혼 살림을 차린 곳은 지은 지 15년 정도 된 낡은 아파트였다. 집을 보러 왔을 때부터 가장 마음에 걸리던 곳이 주방이었는데, 먼저 주인이 도배를 하고 바닥재 개조를 했던 상태였지만 주방은 지저분했기 때문. 신혼집인데 지저분한 곳에서 살기는 싫어 아는 인테리어 업자의 조언대로 최소한으로 집을 고쳤다.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부엌. 싱크대를 새것으로 바꾸고 싶었지만 아무리 저렴하게 하려고 해도 200만원 안팎의 예산이 들어 싱크대 상판, 개수대만 교체하고 문짝을 하이그로시로 바꿔 달았다. 총 개조 비용은 80만원. 오래 살 집은 아니라서 가능한 한 저렴하고 튼튼한 재질로 고쳤는데, 처음에는 쓸데없는 데 돈 쓴다고 구박하던 남편도 달라진 주방 모습에 만족하는 눈치. 3년 뒤 신도시 아파트를 분양받아 이사할 때, 낡은 아파트인데다 엘리베이터 없는 5층 꼭대기층이었음에도 두 주일 만에 매매가 성사되었다.

another tip 이정인씨의 경우처럼 싱크대 문짝만 교체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더 저렴한 방법을 찾는다면 싱크대 문짝을 시트지로 래핑하는 방법이 있다. 대개 20만~30만원 정도면 공사가 완료된다. 주방 싱크 벽면의 타일이 지저분해 교체를 생각한다면 기존 타일 위에 모자이크 타일을 붙이는 것이 일반적. 보통 시공비 포함해서 국산 타일은 평당 4만~8만원 정도다.

how to 2
비용이 드는 타일 보수 대신 욕실 코팅 선택

개조 비용_60만원
개조 내용_욕실, 세면기, 욕조 모두 화이트 컬러로 코팅
▶영등포에 살던 전연주씨는 남양주 아파트를 분양받아 살던 영등포 집을 전세로 돌리고 이사를 하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집을 보러 온 사람들은 한결같이 욕실 문을 열어보고선 고개를 젓고 가 버렸다. 지은 지 10년이 다 되어가는 오래된 아파트라 욕실 타일이 군데군데 시커멓게 때가 끼고 타일 틈새에 곰팡이 자국이 앉아 지저분해 보이는 것이 문제. 전세를 놓을 집에 돈 들이기가 싫어 방법을 찾다가 친구의 권유로 욕실 코팅을 했다. 욕실 타일뿐만 아니라 욕조, 세면기, 좌변기 등이 모두 깨끗하게 코팅되고 컬러도 마음대로 고를 수 있어 좋았다. 비용은 총 60만원이 들었는데, 욕실을 코팅한 다음 첫 번째로 집을 보러 온 사람이 OK를 해 바로 전세 세입자를 찾을 수 있었다.

another tip 욕실은 사실 돈을 들이자면 끝이 없는 공간이다. 전체 개조를 할 경우 샤워부스나 욕조를 넣는 것을 포함해 150만~300만원 정도가 든다. 지나치게 낡은 욕실이 아니라면 욕실 코팅을 고려하거나 욕조, 변기, 수전, 타일만 보수하고 새로 넣는 선에서 훨씬 깔끔해질 수 있다

how to 3
붙박이장 때문에 월세를 더 받았다

개조 비용_99만원(자당 9만원으로 11자)
개조 내용_안방 붙박이장 공사
▶파주에 사는 김범순씨는 결혼을 앞두고 살던 집을 월세로 내놓기로 하고 같은 아파트의 주변 시세를 알아봤다. 보증금 2000만원에 월세 35만원이라 생각보다 시세가 낮아 고민하다 일단 공인중개사에 월세 40만원 이상으로 입주자를 찾아달라고 했다. 전화로 상담했을 때는 고개를 갸웃거리던 부동산에서는 막상 집을 보더니 알아봐주겠다고 했다. 결국 시세보다 5만원 정도 높은 월세 40만원의 입주자를 찾아 계약을 완료했는데, 주변 시세보다 더 많이 받은 이유는 안방의 붙박이장과 최근에 교체한 문 손잡이 때문일 거라는 게 김범순씨의 얘기. 비싼 제품은 아니지만 아이보리 컬러로 맞춰 넣은 장 때문에 방도 넓어 보이고 깨끗한 인상을 주었을 거라는 것이다.

another tip 붙박이장만큼 가격이 천차만별인 것도 없다. 요즘 유행하는 슬라이딩 방식이나 갤러리 문짝 붙박이장을 원한다면 가볍게 100만~200만원 후반까지 올라간다. 하지만 전세를 줄 예정이거나 이사를 할 거라면 김범순씨처럼 저렴하고 깔끔한 것을 짜 넣는 것이 경제적

how to 4
나무 질감의 강화 마루로 바꾸고 도배를 새로 했다

개조 비용_120만원 안팎
개조 내용_거실 바닥을 강화마루로 시공, 거실 벽 도배
▶김정은씨가 지난 2003년 바닥재를 바꾸기로 한 것은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는 언니의 권유 때문. 오래된 아파트지만 바닥재만 교체해도 새집 같은 분위기가 난다는 주변의 얘기도 자극이 되었다. 거실의 낡은 PVC 장판을 들어내고 강화 마루로 시공했고, 하는 김에 도배도 다시 했다. 원래는 원목 마루를 염두에 두고 있었지만 아이가 있는 집에서 쓰기에는 틀어짐이 많다고 언니가 말려서 포기. 공사 결과 과연 새집같이 만족스러웠다. 도배 포함 총 시공비는 120만원 안팎. 3년 후인 올해 부동산에 집을 내놨는데, 주변 시세보다 1000만원 정도 높게 불렀다. 집은 보름 만에 제시한 가격대로 나갔고, 아무래도 바닥재와 도배 때문에 깔끔한 인상을 주었기 때문인 듯.

another tip 만약 앞으로 전세를 놓거나 매매할 예정이 있다면, 집이 넓고 깔끔해 보이는 밝은 컬러로 도배를 하고 바닥재는 워시 오크나 메이플같이 무난한 색깔을 고르는 게 집 보러 오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는 것이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조언

how to 5
베란다 확장이 어렵다면, 베란다 마루 깔기 공사

개조 비용_50만원
개조 내용_베란다를 높이고, 강화 마루 시공
▶빌라 1층에 살던 고민정씨는 베란다에 잡동사니가 쌓여 지저분한 것이 고민이었다. 베란다 확장을 하기로 하고 견적을 내보니 250만~300만원 정도. 베란다 확장을 포기한 것은 비용도 문제였지만 주변 사람들이 아이 있는 집에선 겨울에 추울 수도 있다고 말렸기 때문. 결국 베란다를 거실 높이까지 높이고, 그 위에 거실 바닥과 같은 컬러의 강화 마루를 깔기로 했다. 모두 합해 50만원이 들었는데, 깔고 보니 거실과 베란다가 연결되어 공간이 넓어 보였고, 여름에는 새시를 열고 지내니 공간 확장 효과도 있었다. 1년 뒤 남편의 지방 발령으로 이사하게 되어 집을 내놓았는데, 매매가 쉽지 않은 빌라인데다 1층이라 걱정했던 것이 사실. 그러나 의외로 집은 일주일 만에 나갔다. 집을 보러 온 사람이 마루 깔린 베란다를 보고 맘에 들어했다는 후문.

another tip 인테리어 개조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꼭 따져 보는 것이 베란다 확장. 전기온돌 패널을 시공하는 바닥 단열 처리, 열 손실을 줄이는 새시 설치, 방수 처리를 함께 해야 하는데 비용은 200만~25
0만원 선

how to 6
낡은 아파트를 전체 개조, 4000만원 더 받고 팔다

개조 비용_2000만원
개조 내용_싱크대 교체, 주방 확장, 거실 바닥 교체, 샤워부스 설치
▶송파구 가락동 32평형 K아파트에 살던 전선환씨는 이사를 하기로 결심한 후, 그대로 집을 팔면 제값을 받지 못할 거라고 판단했다. 교통도 편하고 위치도 좋았지만, 아파트 자체가 오래되어 주방 싱크대도 낡은데다 거실 바닥도 엉망이었던 것. 내부 리모델링을 결심한 다음, 좁아서 불편했던 주방을 확장하고 낡은 싱크대를 새것으로 바꾸었다. 여기에 거실 바닥을 원목마루로 깔고, 욕실의 필요없는 욕조를 들어내고 샤워부스를 설치했다. 총 공사 기간은 배관 공사를 포함해서 한 달 정도. 2000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든데다 공사 기간도 길어서 처음에는 괜히 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고. 그러나 공사가 끝나고 6개월 뒤 리모델링한 전선환씨의 집은 5억8000만원에 팔렸다. 이때 같은 K아파트의 같은 평형 시세는 5억1000만~2000만원 정도였으니, 리모델링 비용을 제외하고도 4000만원 정도의 이익이 남았던 것.

another tip 전체 개조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자재비가 아닌 인건비. 가능한 한 최소한의 시공을 하고, 시공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개별 공사가 더 저렴한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업체에 맡겨 토털 공사하는 것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네이버 카페 행복이 가득한 집이나 마이클럽의 인테리어 게시판 등 개조에 대한 정보가 다양한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는다.

<여성중앙 12월호>

팟찌기사 더 보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