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공부도 산책도 한 권의 책으로 더 즐거워진다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봄맞이 산책에서 읽기 좋은 책들을 소개합니다.

봄나들이에 함께하면 좋은 유익한 책 

봄나들이 가기 좋은 5월이에요. 초록 잎이 무성한 나무 아래 앉아 불어오는 바람에 실려 오는 꽃향기를 맡으며 책을 읽는 건 어떨까요. 학교 공부가 더 즐거워지는 어휘·속담·진화의 역사부터 산책이 더 즐거워지는 한옥·식물에 관한 이야기까지. 여러분의 봄나들이에 함께하면 좋은 유익한 책들을 모았어요.

『요즘 어린이 개념어휘』
강지혜 글, 유영근 그림, 213쪽, 상상의집, 1만3000원

재미있게 배우는 초등 필수 어휘. 자기 생각을 정확하게 분명하게 표현하려면 어떤 일정한 범위 안에서 쓰이는 단어인 어휘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비슷해 보이는 단어들도 알고 보면 뜻이 다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토의(討議)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검토하고 협의함'을 의미하지만, 토론(討論)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을 뜻한다. 책은 친구들과 함께 학급 문집을 만들게 된 주인공 루아의 이야기를 통해 초등 학습에 중요한 여러 어휘를 설명한다. 특히 요즘 어린이에게 친숙한 연락 수단인 카톡으로 어휘를 알려주기 때문에 초등학생의 현실 대화를 통해 어휘를 습득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생물의 진화 이야기』
말랑폭신 생물학 글, 히다네 그림, 미카미 도모유키 엮음, 곽범신 옮김, 202쪽, 시그마북스, 1만7000원

만화와 퀴즈로 알아보는 생물의 진화. 생물이 생명의 기원 이후 점진적으로 변해 가는 현상을 진화라 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동물과 식물은 최초의 지구 원시 생물로부터 진화한 산물이다. 그렇다면 생물은 어떻게 생겨났으며, 지구 최초의 생물은 무엇이었을까. 또한 지구상에는 왜 이렇게 다양한 생물이 있는 걸까. 실제 진화생물학 연구자와 국제 생물학올림픽 메달리스트들로 구성된 저자들이 진화생물학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풀어낸다. 특히 만화와 퀴즈를 통해 핵심을 짚고 넘어가기 때문에 이해가 더 쉽다. 이를 통해 독자는 어떤 생물이든 장대한 진화의 역사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시즌 2 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속담 100』
이지연 글, 젤리이모 그림, 216쪽, 아주좋은날, 1만6000원

쉽게 배우는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속담. '개밥에 도토리' '다 된 죽에 코 빠진다'의 공통점은 속담이라는 점이다. 속담은 예로부터 민간에 전하는 쉬운 격언이나 잠언으로, 오랜 역사적 생활 체험을 통하여 이루어진 인생에 대한 교훈이나 경계 따위를 간결하게 표현한 짧은 글이다. 상황이나 맥락을 쉽게 비유해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예능·드라마·교과서 등에도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속담은 곰곰이 생각하지 않으면 그 맥락과 속뜻을 깨닫기 어렵다. 책은 각 장마다 만화를 활용해 재미있게 속담을 전달하고, 속담 속 비유를 풀어서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뜻을 중심으로 설명한 뒤, 생활 속 예문으로 속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까지 알려준다. 초등 저학년 이상.

『우리가 사는 한옥』
이상현 글, 김은희 그림, 48쪽, 시공주니어, 1만3000원

그림책으로 만나는 한옥 이야기. 한옥은 구도심이나 여행지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주거 형태다. 최근에는 한옥을 활용한 음식점·카페도 인기다. 그런데 한옥은 어떤 구조로 지을까. 또한 한옥의 각 부분은 어떤 명칭으로 불러야 할까. 책은 최 진사와 그의 가족들이 거주하는 한옥에서 일어나는 일을 중심으로 가족회의가 이뤄지는 집의 중심인 안채, 남자들의 공간이었던 사랑채, 대문간에 붙어 있는 방으로 주로 하인들이 머물던 행랑채, 조상들을 기리는 사당 등 한옥의 여러 공간을 소개한다. 여러 정보를 풍부한 그림과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한옥의 각 건물과 요소가 어떤 모습인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초등 저학년 이상.

『나뭇잎 도감』
이광만·소경자 글, 296쪽, 나무와문화(나무와문화연구소), 3만원

나무를 3~4단계 분류법을 통해 구분해 보자. 산책하다 보면 거리의 미관을 위해 길을 따라 심은 가로수를 만난다. 동네 뒷산에도 여러 종류의 나무가 자란다. 그런데 우리는 이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책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266종의 나뭇잎을 3~4단계로 분류해 모르는 나뭇잎일지라도 이 단계에 따라 분류해 보면 나무의 이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활엽수는 잎의 모양▶잎차례▶잎가장자리 톱니 유무▶상록수·낙엽수 총 4단계, 침엽수는 잎모양▶잎이 난 모양▶상록수·낙엽수 3단계로 구분한다. 이를 통해 등·하굣길이나 공원, 도시의 야산, 학교의 정원 등 일상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선인장도 말려 죽이는 그대에게』
송한나 글, 304쪽, 책밥, 1만8800원

홈가드닝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집에서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키우는 홈가드닝은 작은 마당이나 베란다에서도 사계절의 정취를 즐길 수 있는 취미다. 그래서 햇살이 따스한 봄이 되면 꽃놀이를 떠난 많은 사람이 가드닝을 꿈꾼다. 하지만 식물 키우기는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고, 각 식물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하므로 쉽지 않다. 책은 초보 '식집사'들을 위해 나와 내 공간에 맞는 식물을 택하고, 이들을 돌보는 방법을 식물별로 설명한다. 반려식물을 맞이하기 전에 준비해야 하는 도구와 마음가짐부터 알아두어야 할 가드닝 용어, 초보자가 키우기 좋은 초급식물까지 홈가드닝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책 한 권으로 익힐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