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준위특별법·유통법·ISA감세는 기한 간당간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22대 국회의원을 뽑는 4·10 총선이 끝났다고 21대 국회가 바로 문을 닫는 것은 아니다. 21대 국회 회기는 5월 29일로 45일 정도 남은 만큼, 정부는 마지막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여당의 총선 참패로 정책 추진 동력을 잃은 데다, 의원의 입법 의지가 떨어져 사실상 ‘개점휴업’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14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21대 국회에서 계류 중인 법안은 1만6000여 건이다. 이 가운데 처리가 시급한 쟁점 경제법안이 적지 않다. 대표적인 게 고준위방사성폐기물에 관한 특별법(고준위 특별법)이다. 국내에는 아직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처분할 시설이 없어 임시로 원전에 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다. 2030년부터 한빛 원전을 시작으로 임시 저장시설이 차례로 포화할 전망이다. 하지만 야당은 원전 확대를 염두에 둔 특별법 처리에는 반대하며 일부 내용을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은 여야 모두 법안의 필요성에 동감하지만, 일부 조문에 대한 의견 충돌로 법사위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이 법안은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나 기관을 인수·합병하는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기술 유출자에 대한 벌금 상한을 15억원에서 65억원으로 높이는 내용이 담겼다.

유통법은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업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주말 온라인 배송 금지 같은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지만, 여야 의견이 갈린 채 산자위에 계류돼 있다.

당분간 경제 정책의 공백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는 ‘로우키’를 유지하면서 21대 국회의 임기 만료까지 당면 현안을 마무리 짓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10년 이상 탄 노후차를 신차로 바꿀 때 개별소비세(개소세)를 70% 감면 ▶상반기 전통시장 카드사용액 소득공제율 상향(40→80%) ▶상반기 카드사용 증가분 20% 소득공제 ▶비수도권 ‘준공 후 미분양주택’ 과세특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확대 등이다. 이들 모두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사안이다.

오는 5월 개원하는 22대 국회도 ‘여소야대’ 지형이 펼쳐지면서 윤석열 대통령 주도로 발표한 부동산 정책에 브레이크가 걸릴 가능성이 커졌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전면 폐지하겠다고 밝힌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이 대표적이다. 이는 부동산공시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했던 부동산 핵심 정책인 데다 폐지 자체를 두고도 문제 제기가 있는 상황이어서 야당이 제동을 걸 가능성이 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