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어 조국도 윤 대통령에 회담 요청…“원내 3당 대표로 만나길 희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4·10 총선 승리 이후 야권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앞다퉈 회담을 요청하고 나섰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14일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은 총선 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구속시킨다는 목표가 있었기에 만나지 않았는데 꼴잡하고 얍실한 생각”이라며 “원내 제3당의 대표인 나는 언제 어떤 형식이건 윤 대통령을 만날 수 있길 희망한다”고 적었다. 이 대표도 지난 12일 윤 대통령과의 회담에 대해 “당연히 만나고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2년 5월 정부 출범 뒤 윤 대통령은 야당 대표와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 하지만 범야권의 총선 압승으로 정국 지형이 변하면서 정치권에선 “난맥을 풀 카드로 회담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화는 누구와도 언제든지 열려 있다는 기존 입장 그대로”라며 “다만 비서실장 교체 등 인적 쇄신을 모색하는 상황이라 내부 체제 정비가 우선”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로 인한 여당 대표 부재도 변수다. 여권 관계자는 “여야 대표가 함께 대통령과 만나야 민생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 대표와 조 대표의 속내가 다르다는 분석도 있다. 이 대표는 회담을 요구하며 ‘협조·협력’ ‘국정을 이끄는 축’ ‘대화’ 등 비교적 정제된 표현을 사용했다. 야권 관계자는 “이 대표에게 회담은 차기 대선주자로서의 면모를 입증해야 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반면에 조 대표의 회담 요청은 검찰에 총공세를 펴는 당 기조의 연장선이라는 평가다. 턱밑으로 다가온 조 대표의 대법원 선고가 ‘강경 모드’를 재촉한다는 것이다. 조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 등으로 항소심에서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