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대통령도 야당 협조 필요…만나겠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85호 03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선인들이 각각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선인들이 각각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국민께서는 야당 단일 최대 의석이라는 무거운 책임감을 부여했다”며 “더 낮은 자세로 우리 국민의 충직한 도구가 되겠다는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과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당선인 175명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았다. 이 대표는 참배 직후 기자회견에서 “총선은 끝났지만, 국난에 비유될 만큼 어려운 민생 현장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국민께서 한표 한표 호소한 것도 바로 민생 회복”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국정 쇄신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지난 2년간 대화와 협치, 상생이 실종된 정치로 많은 국민이 실망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과의 회동 의향을 묻는 말엔 “정치라는 게 근본적으로 대화하고 타협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만나고 대화해야 한다”며 “대통령도 야당의 협조와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민주당에선 윤 대통령에게 이 대표와의 양자 회담(‘영수회담’)을 강하게 요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민형배 의원은 이날 “제일 먼저 사죄하는 말을 내놓아야 한다”며 “영수회담이 됐든 뭐가 됐든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고민정 의원은 새 비서실장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이동관 전 방통위원장 등이 거론된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제목을 보는 순간 ‘용산이 아직 정신 못 차렸구나’ (싶었다). 지금은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생각하면서 협치를 끌어내야 될 사람이 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첫 번째로 단행돼야 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와 영수회담이라도 하는 것”이라며 “물꼬를 그런 식으로 터야 야당을 진짜 국정 파트너로 생각한다고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낮은 자세’ 언급과 달리, 당 안팎에선 윤 대통령이 손을 내밀지 않으면 민주당이 채 상병 특검법 등 각종 입법 드라이브를 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당 지도부의 관계자는 “총선 전까지만 해도 정부와 극심하게 대립하는 데 대해 ‘과연 국민이 이것까지 동의해줄까’라는 의구심을 품었지만,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확고한 뜻을 재확인했다”며 “이제는 전보다 단호하고 강경하게 정부를 견제할 수밖에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이 대표는 총선 압승 후 처음으로 이날 재판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34부(부장판사 한성진) 심리로 3주 만에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에 출석한 이 대표는 법원에 도착한 뒤 ‘당선됐지만, 사법리스크는 여전하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앞으로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할 예정인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답을 하지 않았다. 총선 전날인 9일 법원 앞에서 11분간 유세를 펼치고 이후 법정에서 성남시장 시절 측근이던 유동규 증인에게 날 선 질문을 던진 것과 사뭇 달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