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산 “이 정도일 줄은”…인적 쇄신 나서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윤석열

윤석열

10일 밤 4·10 총선 개표에서 여당의 참패가 확실시되자 용산 대통령실은 큰 충격에 휩싸였다.

이날 오후 6시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발표 때부터 분위기는 일순 어두워졌다. ‘범야권의 200석 안팎 압승’ 전망에 대통령실 관계자들 사이에선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참담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핵심 참모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의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얻는 데 결과적으로 실패했다”고 자인했다. 그러면서 “결국 민생 악화에 따른 정권 심판 심리가 작동했다는 점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중도층은 물론 보수층의 표심도 확실히 얻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대통령실 내부에선 ‘110~120석’을 예상하는 참모들이 많았다. 이번 주 들어선 “바닥을 찍고 반등세를 탔다”며 130석 이상도 가능할 것이라는 얘기도 일각에서 돌았다. 하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민심과는 동떨어진 기대로만 끝났다.

관련기사

여당의 총선 참패로 윤석열(얼굴) 정부는 출범 후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당장 패배 책임론이 대통령실을 향할 가능성이 크다. 긍정 35% 안팎, 부정 55~60%로 굳어진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은 그동안 국민의힘이 고전할 수밖에 없는 직접적인 요인 중 하나로 꼽혀 왔다. 여기에 더해 대통령실은 김건희 여사 명품백 문제,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발언 등으로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슈 자체도 문제였지만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대응이 논란을 더 키웠다는 지적이 많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장 여당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탈당 요구부터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집권 중·후반기 국정 운영 가도엔 심각한 차질이 불 보듯 뻔하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국정 장악력에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되면서 당장 ‘의대 증원’ 이슈부터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야당의 도움 없이는 정상적인 국정 운영이 불가능한 만큼 지금까지 고수했던 ‘야당 배제’ 방식을 전면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당장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영수회담을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정 국정 협의체’ 같은 협치기구의 신설을 고려해야 한다는 제안도 거론된다. 내각과 대통령실에 대한 대대적 인적 쇄신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여권 내부에선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전체와 대통령실 참모 전원이 총사퇴해야 할 수준”이란 말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총선 당일 공개 일정을 잡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남동 관저에서 개표 상황과 방송사 출구조사 등을 지켜봤다”고만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