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소비자물가 3.5% 올랐다, 전망치 상회…6월 인하론 흔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지난달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오름세를 이어갔다. 경기 호조에 인플레이션 재발 우려가 커지면서 연내 기준금리 인하 시점도 불투명해지는 모양새다.

10일(현지시간) 미 노동통계국은 지난달 CPI가 전년 동월 대비 3.5% 상승했다고 밝혔다. 시장 전망치(3.4%)와 전월(3.2%) 수치를 모두 상회했다. 지난해 9월(3.7%)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주거비와 휘발유 가격이 물가상승세를 더욱 끌어올렸다.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대비 3.8% 올라 전월(3.8%)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올해 들어 물가가 3%를 웃돌며 상승세를 그리고 있는 건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늦추는 요소다. Fed 인사들은 물가상승률이 목표치(2%)까지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 때 인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지난 4일 “물가상승률이 계속 횡보한다면 금리 인하가 정말 필요한지 의문이 들 것”이라는 입장까지 내놨다.

미국의 경제가 여전히 강한 모습을 유지하면서 인하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측면도 있다. 5일 미 노동부는 지난달 비농업 부문 취업자 수가 전월 대비 30만3000명 늘었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전망치(21만4000명)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고금리에도 탄탄한 고용시장은 가계 소비력을 뒷받침해 향후 물가 상승세를 고착화할 수 있다. 최근 상승세를 탄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도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소다.

이에 따라 6월 첫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 기대도 조금씩 후퇴하는 모양새다. 앞서 블룸버그는 “Fed의 첫 금리 인하 시기로 9월을 예상하는 견해가 늘어나고 있다”며 “연내 3회 인하가 가능할지에 대한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