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준혁 "퇴계 이황은 성관계 지존"…안동 유림 "자격 미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과거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더불어민주당 김준혁(경기 수원정) 후보가 이번엔 자신의 책에서 퇴계 이황 선생을 '성관계 지존'이라고 언급한 부분이 문제가 됐다. 유림사회는 김 후보의 사과와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9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 후보는 지난 2022년 2월 출간한 『김준혁 교수가 들려주는 변방의 역사』의 2권에서 퇴계 이황 선생에 대해 "성관계 방면의 지존이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전승된 설화를 보면 퇴계 이황의 앞마당에 있는 은행나무가 밤마다 흔들렸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수원정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준혁 후보가 지난 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수원정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준혁 후보가 지난 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실이 알려지자 안동지역 유림 인사들의 모임인 '안동유교선양회'는 입장을 내고 "퇴계 이황 선생은 조선 성리학을 완성한 우리나라 대표적 유학자로 선생의 가르침과 삶의 모습이 현대인들에게도 귀감이 되는 인물"이라며 "나랏일을 하려는 정치인의 자격 미달"이라고 비난했다.

도산서원도 성명을 통해 "근거가 있을 수 없는 (김 후보의) 황당한 주장은 민족정신의 스승이요, 도덕 사표인 퇴계 선생을 근거 없이 모독하는 있을 수 없는 언어폭력"이라며 "퇴계 선생은 학문과 인격 및 일상생활에서 독실한 실천으로 후세나 현세의 수많은 사람으로부터 추앙받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했다.

안동 유림과 도산서원, 예안지역 유림 등을 비롯한 국내 유림인사들은 김 후보의 사퇴를 요구하고, 성균관 문묘에 배향된 퇴계 선생을 찾아 사과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김형동 후보(안동예천)도 성명을 내고 "김 후보가 퇴계 선생을 모독한 것은 안동시민을 모독하는 것이고, 독립운동의 성지인 안동의 정신을 폄훼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대표가 되겠다며 나선 후안무치한 김준혁 후보의 행태에 대해 저는 안동시민 중 한 사람으로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김 후보는 같은 책에서 "유치원의 뿌리가 친일의 역사에서 시작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지난 8일 국회에서 김 후보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하는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 밖에도 '이화여대생 미군장교 성 상납',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일본군 위안부 성관계' 등 과거 발언이 재조명되면서 김 후보는 각계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