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제 금값 온스당 2300달러 첫 돌파…안전자산 선호 강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금괴. 로이터=연합뉴스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금괴. 로이터=연합뉴스

금 선물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2300달러를 돌파했다.

3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금 6월 인도분 선물은 전 거래일보다 33.2달러(1.5%) 오른 온스당 2315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국제 금 가격은 지난달 4일 처음으로 2100달러선을 뚫었고, 한 달 만에 2300달러선을 넘어섰다.

시장에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조기에 기준금리 인하에 나서거나 물가가 반등할 것이란 관측에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 수요가 늘며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값은 통상 인플레이션 기대가 높아지거나 금리가 낮아질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이 재개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이날 제롬 파월 Fed 의장의 발언이 미국 국채 수익률 하락을 자극하면서 금 가격도 영향을 받았다.

파월 의장은 “최근 인플레이션 지표가 단순한 요철(bump) 이상을 의미하는지 판단하기는 아직 너무 이르다”라며 시장의 매파(통화 긴축 선호)적 발언에 대한 경계심을 낮췄다.

미국의 재정 적자 심화도 금 가격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

헤지펀드 그린라이트 캐피털의 창업자 데이비드 아인혼은 이날 CNBC 인터뷰에서 “미국의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전반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고, 궁극적으로는 재정적자가 진짜 문제라고 판단한다”며 “뭔가 안 좋은 일이 벌어지고 있을 때 금은 위험을 헤지(위험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물가 상승 속도가 다시 빨라지고 있다”며 “금에 많은 투자 비중을 할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