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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 "모든 미사일 핵무기화 실현했다…10년의 결실" 주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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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3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일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를 장착한 새형의 중장거리 고체탄도 미사일 '화성포-16나' 형의 첫 시험발사를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3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신형 중장거리 고체연료 극초음속탄도미사일(화성포-16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모든 전술·작전·전략급 미사일의 핵무기화를 실현했다"고 주장했다.

3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일 '화성포-16나' 형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참관하면서 "또 하나의 위력적인 전략공격무기가 태어났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로써 우리는 각이한 사거리의 모든 전술, 작전, 전략급 미사일들의 고체연료화, 탄두조종화, 핵무기화를 완전무결하게 실현했다"고 강조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

김 위원장이 언급한 전술·작전급 미사일에는 KN-23(이스칸데르), KN-24(에이테큼스), KN-25(초대형 방사포) 등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포함된다. 이들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가 1000㎞다.

전략급 미사일은 MRBM(1000∼3000㎞)인 '북극성-2형'과 IRBM(3000∼5500㎞), ICBM(5500㎞ 이상)인 '화성-18형' 등이 있다. SLBM '북극성-4ㅅ(시옷)'과 '북극성-5ㅅ'을 비롯해 순항미사일(1500~2000㎞ 안팎)인 '화살-1형'과 '화살-2형', '불화살-3-31형' 등도 전략타격용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들 미사일은 북한이 지난해 3월 공개한 전술핵탄두 '화산-31' 또는 폭발력이 더 향상된 '화산-31 개량형'을 탑재할 수 있다. 위력은 10kt(킬로톤·1kt는 TNT 1000톤 폭발력) 안팎, 직경은 40∼50㎝로 추정되는 화산-31은 발사할 미사일 탄두부에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표준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앞으로 위력을 20kt 이상으로 키운 화산-31 개량형을 개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미 공언한 대로 초대형 핵탄두 개발도 예상된다. 이런 이유에서 7차 핵실험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탄두)를 장착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지난 2일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

"모든 미사일의 고체연료화·탄두조종화도 실현"

아울러 김 위원장은 "핵무기화와 더불어 모든 미사일의 고체연료화, 탄두조종화도 실현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기존 스커드와 노동 등 액체연료 미사일을 KN계열의 고체연료 미사일로 교체하는 과정에 있다. MRBM·IRBM·ICBM도 모두 고체연료를 사용한다.

액체연료는 연료 주입에 시간이 걸리고 주입 후 일주일이 지나면 강한 독성으로 부품 부식 현상이 발생하고 발사 전 연료 주입 시간에 타격될 위험도 크다.

반면 고체연료는 연료를 주입할 필요가 없이 앰플화로 즉시 교체가 가능해 신속 발사를 할 수 있다. 터널이나 엄폐물에서 나와 신속히 발사하고 다시 숨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탄두조종화는 탄두부를 기동화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한마디로 탄두부가 일정 방향으로 비행하지 않고 하강 후 상승(풀업·pull-up) 기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KN계열과 MRBM·IRBM 등의 탄두부가 모두 풀업 기동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은 이번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사거리를 1000㎞ 한도 내로 국한하고 2계단 발동기의 시동지연과 능동구간에서의 급격한 궤도변경 비행방식으로 속도와 고도를 강제 제한하면서 극초음속 활공비행 전투부의 활공도약형 비행궤도 특성과 측면기동 능력을 확증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1단과 2단 추진체의 연소 지연으로 사거리를 줄이고, 비행궤도 급격 변경과 풀업 기동 특성 등을 확인했다는 의미다. 마하 5 이상의 극초음속미사일이 비행궤도를 급격히 변경하고 하강 후 상승 기동을 한다면 지상과 해상에서 요격하기 어렵다.

김 위원장은 "오늘의 경이적인 성과는 우리 공화국무력의 핵전쟁억제력 제고에서 거대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 특대사변으로 된다"며 "이는 근 10년간에 걸치는 우리의 간고한 국방과학연구 투쟁의 고귀한 결실"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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