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원종, 이재명 지원 사격 "XX아 또 사기 당했냐, 두번은 속지 말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공개 지지했던 배우 이원종(58)이 총선을 앞두고 이 대표 지역구에서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원종은 지난 1일 인천 계양구에서 열린 이재명 선거 유세 현장에서 "2년 만에 여러분 앞에 다시 섰다"며 "그때 못했기 때문에 다시 마이크 잡았다"고 운을 뗐다.

이원종은 지난 대선 때 민주당의 패배를 언급하며 "그때 우리가 좀 더 만들었으면, 아마 중국에서 우리 무역을 2배 이상 더 끌어올렸을 것이고, 러시아에서 가스관이 개성을 통과하고 있을지 모르고, 동남아시아 무역을 우리가 3배 더 증진시키는 그런 협상장에 있을지도 모른다. 그것을 우리가 놓치고 뒷걸음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70년 동안 아무리 못해도, 갈지자로 걷더라도 앞으로는 갔다"면서도 "근데 이건 아니지 않으냐. 저 웬만하면 그냥 배우 하면서 먹고 살려고 했는데 답답하고 안타까워서 다시 여러분 앞에 섰다"고 했다.

이원종은 "권력으로 우리의 젊은이들이 무수하게 죽어간 (이들의) 장례식장에도 위패를 못 걸게 한 사람들, 나라를 지키기 위해 군대에 보내놨는데 억울하게 죽었을지 몰라 파헤쳐보겠다는데 이것도 못하게 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 권력을 다시 회수해야 한다"며 현 정부를 저격하기도 했다.

지난 1일 인천 계양구에서 열린 이재명 선거 유세 현장에서 마이크를 잡은 배우 이원종. 사진 유튜브 캡처

지난 1일 인천 계양구에서 열린 이재명 선거 유세 현장에서 마이크를 잡은 배우 이원종. 사진 유튜브 캡처

이원종은 또 "여러분 주변에서 살다 보면 사기당한 사람들 많이 보실 것"이라며 "가끔 답답하니까 아이고 이 XX아 너 또 사기당했냐. 그것도 모르냐. 너는 어떻게 인생을 그렇게 살았냐며 우리의 친구를, 이웃을, 형제를 가끔 욕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기는 사기를 친 놈이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원종은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 한번 속을 수도 있다. 그러나 두 번 다시 그런 일을 겪지 말아야 한다"며 "(사기를 친) 그놈들을 잡아내야 한다. 4월 10일 날 가족 친구의 손을 잡고 가서 우리가 주인이라고 압도적으로 이겨 한다. 계양 주민 여러분이 이걸 꼭 해줘야 한다"고 이 대표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원종이 발언을 마치자 지지자들은 '이원종' 이름을 연달아 외치며 환호를 보냈다. 이 대표는 이원종을 "깨어있는, 용기 있는 문화예술인"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총선 지원 사격이 이원종의 배우 활동에) 타격 줄 것 같아 미안했었다"고도 밝혔다.

이원종은 최근 허영(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으며 다시 정치적 행보에 나섰다. 각종 민주당 후보들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며 지지를 직접 보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