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 탈당' 요구까지 등장…당정 갈등으로 번진 尹 담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 최소”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숫자에 매몰될 문제가 아니다”며 이견을 드러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부산 영도구 남항시장 앞에서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부산=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부산 영도구 남항시장 앞에서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부산=뉴스1

윤 대통령의 담화 종료 직후인 1일 오후 한 위원장은 부산 남구 남항시장 지원 유세에서 “다수 국민은 의사 증원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지만, 지금의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는 것도 바란다”며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숫자에 매몰될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어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서주길 바란다”며 “국민의힘은 증원 숫자를 포함해 정부가 폭넓게 대화해 조속히 국민을 위한 결론을 내릴 것을 강력히 요청드렸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부산 북구로 이동해선 “정부도 2000명의 숫자를 고수하지 않고 대화할 거라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국민의힘을 이끈 이후 여러분이 지적하면 안 바꾼 게 있나”며 “정부든 여당이든 여러분이 마음에 안 들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당에서도 수도권과 험지 출마 후보들을 중심으로 아쉽다는 반응이 나왔다.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한 4선의 윤상현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2000명에 얽매이면 대화의 빗장이 열릴 수 없다. 조건 없는 의·정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썼다. 전북 전주을의 정운천 후보도 기자회견을 열고 “2000명 고수는 불통의 이미지”라고 주장했다. 경기도에 출마한 한 후보는 “대통령이 자신만 옳다는 함정에 빠졌다”는 말도 했다.

윤 대통령에게 “탈당하란” 요구도 나왔다. 서울 마포을의 함운경 후보는 페이스북에 “대통령은 공정한 선거 관리에만 집중해달라. 거추장스러운 당원직에서 이탈해주길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썼다. 그는 40일 전 국민의힘 당원이 됐다.

함 후보의 탈당 발언에 대해 터줏대감격인 광역단체장들이 비판하고 나섰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에 “낙선하게 생기니 역량은 탓하지 않고 대통령 비난하면서 탈당 요구하는 건 감탄고토(甘呑苦吐·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라고 일축했다. 이장우 대전시장도 “들어온 지 얼마 안 돼 가벼운 입을 함부로 놀리냐.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현장을 뛰어라. 그게 답이다”고 썼다.

홍준표 대구시장. 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 뉴스1

이처럼 의·정 갈등이 당·정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가 되자 대통령실과 여당의 메시지 조율이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위원장 측은 담화 전날까지 “방향 알지 못하지만 톤다운 하지 않겠느냐”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메시지가 기대와 다른 방향으로 나오자 대통령실과 공개적으로 삐걱대는 장면으로 이어진 것이다.

한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다른 목소리를 낸 것을 비판하는 이도 있다. “남 탓하지 말고 지역구 돌아다니면서 읍소해라”고 한 홍준표 시장이 대표적이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은 대통령을 겨냥할 게 아니라, 의사 단체를 향해 ‘원하는 숫자를 달라’는 메시지를 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