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천 5곳, 양산 1곳…사전투표소서 ‘몰카’ 잇따라 발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다음 달 5~6일로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를 앞두고, 인천과 경남 양산의 일부 사전투표소에서 ‘몰래카메라’가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8일 경남선거관리위원회·양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경남 양산시 A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카메라가 발견됐다. 이 카메라는 정수기 뒤쪽에 테이프로 부착돼 있었고, 이번 총선 사전투표소로 지정된 대강당 입구 쪽을 비추고 있었다. 양산시 관계자는 “흔히 아는 초소형은 아니고, 가로 10㎝, 세로 8㎝ 정도 크기의 박스형 카메라였다”고 말했다.

카메라는 환경미화원이 처음 발견했다. 발견 당시 ‘KT 통신 장비’라고 적힌 라벨이 붙어 있어서 KT 장비인 줄 알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틀 뒤에도 카메라가 계속 설치된 것을 이상하게 여겨 20일 센터 측에 알렸다. 센터는 21~25일 KT와 정수기 임대업체, 시청 등에 이 카메라에 대해 문의했지만 모두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26일 이런 사실을 보고받은 양산시는 시내 사전투표소(총 13곳)로 지정된 다른 장소들을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B행정복지센터에서도 출처 불명의 카메라 충전용 어댑터가 27일 추가로 발견됐다. 이 어댑터에는 A행정복지센터에서 발견된 카메라처럼 ‘KT 통신 장비’라는 라벨이 붙어 있었다.

시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을 토대로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를 추적 중이다. 중앙일보 취재 결과 이 용의자는 유튜버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인천시에 따르면 28일 행정안전부 지시에 따라 시내 전체 사전투표소 159곳을 점검한 결과 남동구 2곳과 계양구 3곳의 행정복지센터에서 불법 카메라가 발견됐다. 카메라는 양산시의 경우와 같이 투표소 내부를 촬영하도록 정수기 옆 등에 설치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CCTV 영상을 확보하고 수사에 나섰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양산의 보고를 받고 전국 지자체에 확인 공문을 보냈다”며 “2013년 재·보궐선거 때 사전투표가 처음 도입된 이후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촬영이 의심되는 카메라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