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범죄자들 심판하는 게 민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8일 오후 서울 도봉구 홈플러스 방학점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도봉 살리기’ 지원유세에 참여해 도봉갑 김재섭(오른쪽), 도봉을 김선동 후보와 함께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8일 오후 서울 도봉구 홈플러스 방학점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도봉 살리기’ 지원유세에 참여해 도봉갑 김재섭(오른쪽), 도봉을 김선동 후보와 함께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12개 일정을 소화하며 “범죄자들을 심판하는 것이 민생이다.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이 민생”이라고 외쳤다.

한 위원장은 이날 새벽 0시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을 찾아 “정치 개혁, 민생 개혁을 내걸고 전진하겠다. 그 전제로 이·조(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범죄 세력을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이 전진할 것이냐 후진할 것이냐, 융성할 것이냐 쇠퇴할 것이냐, 공정해질 것이냐 불의해질 것이냐를 결정하는 대단히 중요한 선거”라고 했다.

이어 마포구 망원역과 서대문구 신촌 등 서울시내와 남양주·의정부를 찾은 한 위원장은 “(이·조 같은 사람들은) 자기가 감옥 가기 싫고, 사적 복수를 위해 정치한다. 그게 정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거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며 강성 메시지도 쏟아냈다.

관련기사

한 위원장은 야권의 ‘범야권 200석 달성 시 윤석열 대통령 탄핵’ 주장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야당은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이 너무 길다고 하는데, 이재명 대표와 조국 대표가 유죄 판결이 확정돼 감옥에 가기까지 3년이 너무 길다”며 “당연히 받아야 할 법의 처단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고는 “세상에 정상적으로 선출된 정부를 끌어내리는 게 목표인 총선이 있나. 3년이나 임기가 남은 정부를 두고, 그 전에 끌어내리겠다는 오만을 심판해야 한다”고 외쳤다.

한 위원장은 상점이 밀집한 동대문 유세에선 “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해 한시적으로 부가가치세를 10%에서 5%로 절반 인하할 것을 정부 측에 강하게 요구했다”며 “필요하다면 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한 위원장이 띄운 ‘세종시로의 국회 완전 이전’ 공약 후속 조치도 이날 나왔다. 충남 공주-부여-청양의 정진석 후보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특별법’ 등 관련법 3건을 대표 발의했다.

한편 김성태 서울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TV조선 유튜브에서 “개혁신당이 국민의힘 우호 정당으로서 파트너십을 가져갈 수도 있다”며 개혁신당과의 후보 단일화 구상을 제기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경기 화성병 지원 유세에 등판해 “윤석열 정부가 잘못한 데 대해 따끔한 회초리를 들겠다면 맞겠다”며 “정부가 일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의석은 확보해 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선거 지원과 관련, 당과의 교감에 대해선 “연락이 온 것 없다”며 독자 판단임을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