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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볼티모어서 다리 붕괴..."물에 빠진 사람들 수색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만을 가로지르는 교량이 대형 화물선에 충돌해 붕괴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지역 당국은 지금까지 이 사고로 강물에 빠진 2명을 구조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7명가량이 물속에 빠진 것으로 보고 수색 중이다. 메릴랜드주는 인명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6일(현지시간) 붕괴된 볼티모어항을 가로지르는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 AFP=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붕괴된 볼티모어항을 가로지르는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 AFP=연합뉴스

CNN·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28분쯤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Francis Scott Key Bridge) 교각에 화물선이 부딪쳤다. 이후 교각은 약 20초 만에 붕괴하며 물속으로 무너져 내렸다. 이 사고로 여러 명의 사람과 차량 여러 대가 패탭스코 강에 빠진 것으로 당국은 추정한다. 아직까지 사고 당시 다리 위에 있었던 정확한 인원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현지 언론은 사고 당시 다리 위에서 근로자 20여 명이 일하고 있었다는 목격담도 전했다. 실종자 가족들도 사고 현장 인근으로 모여들고 있다고 알려졌다.

교량에 충돌한 화물선 '달리'는 싱가포르 국적이다. 달리의 선주는 성명을 통해 "해당 선박이 이 다리의 기둥 중 하나에 충돌했다"고 밝혔다. 이어 "선장을 포함해 모든 선원은 무사하다"며 "조사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지 언론은 이번 사고는 스리랑카가 목적지였던 달리호가 볼티모어항을 출항한 지 30분 만에 발생했다고 전했다. 수사 당국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가운데 "테러 징후는 없었다"고 밝혔다. 폴 위드펠드 메릴랜드주 교통부 장관은 "구조 작업 이후 조사가 진행되겠지만, 충돌 이전에 배가 항로를 이탈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영국 BBC에 따르면 익명의 해운 전문가는 이번 충돌 사고를 일으킨 원인에 대해 메인 엔진 고장, 조향 장치 고장, 발전기 정전, 조종사의 오류 등 4가지를 제시했다.

당시 충돌 장면을 담은 영상을 보면 교량으로 접근하던 달리호는 갑자기 전체 조명이 꺼진 상태로 약 1분간 교각쪽으로 그대로 이동했다. 달리호는 조명이 들어온 뒤 검은 연기를 내뿜으며 급하게 진행 방향을 변경하려고 했지만, 조명이 들어온지 약 1분 만에 또다시 전체 조명이 모두 꺼졌다. 정전으로 추정되는 상황은 또다시 약 50초간 지속됐고, 다시 조명이 들어왔지만 이미 교량에 너무 근접해 있던 달리호는 그대로 교량과 충돌했다.

26일(현지시간) 무너진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일부. AP=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무너진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일부. AP=연합뉴스

사고 직후 소방 당국은 헬리콥터와 보트, 잠수부 등을 동원해 실종자 수색에 나섰다. 그러나 쌀쌀한 날씨에, 사고가 어두운 새벽 시간에 발생해 수색에 애를 먹었다. CNN은 “붕괴한 다리 인근의 수온은 약 섭씨 9도로 해당 온도도 치명적일 수 있다”고 전했다.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는 성명을 통해 “사람들을 구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용감한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모두의 안전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연방 정부의 자원을 신속 배치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백악관은 "교각 붕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보고를 받았다"며 "실종자 가족에게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충돌한 달리호는 2015년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중공업 홈페이지에는 2015년 1월 5일 사고를 일으킨 달리호의 명명식이 열렸다는 기록이 게재돼 있다. 당시 기록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그리스 선사인 오션벌크(Oceanbulk Maritime SA)의 1만TEU급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했는데 그중 하나가 이날 사고를 일으킨 달리호다.

또 다른 컨테이너선은 ‘세잔’으로 명명됐다. 두 척의 배 이름은 각각 스페인과 프랑스의 화가 이름을 땄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당시 건조된 컨테이너선 두 척의 재원은 길이 300m, 폭 48.2m, 깊이 24.8m의 크기에 22노트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달리호는 2016년 벨기에 앤트워프항에 정박하는 과정에서 돌담과 충돌하는 사고를 일으킨 적이 있다. 당시 사고는 선장과 항해사의 실수로 분석됐다.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가 붕괴하기 전의 모습. AP=연합뉴스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가 붕괴하기 전의 모습. AP=연합뉴스

붕괴한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는 1977년 3월 개통됐다. 695번 주간고속도로의 일부로 길이가 2.6km인 4차선 다리다. 그간 많은 통근, 화물 차량들이 이용해왔다. 메릴랜드주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 다리를 이용한 차량은 1240만대로 집계됐다. 볼티모어 지역뿐 아니라, 워싱턴과 뉴욕을 오가는 교통량도 많다고 알려졌다.

NYT는 이 다리 개통 당시 "북쪽 볼티모어 항만 터널의 교통 체증을 피하려고 하는 운전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리 건설 비용은 1억4100만 달러(약 1890억원)가 들었으며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7억3500만 달러(9860억원)라고 매체는 짚었다.  다리의 이름은 미 국가인 ‘성조기(The Star-Spangled Banner)’의 가사를 쓴 작가 프랜시스 스콧 키를 따라 명명됐다고 외신은 전했다.

사고 지점 인근 고속도로는 양방향이 통제돼 출근 시간 수천 명이 통근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현지 언론은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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