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내음 가득! 제철 쑥으로 만드는 향긋 촉촉한 스콘 [쿠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갓 구워낸 빵과 쿠키부터 정성껏 만든 케이크까지. 베이킹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동안 집중하다 보면 걱정거리도 사라지고 예쁘게 포장해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면 나누는 기쁨까지 누릴 수 있죠. 하지만 베이킹은 어렵게만 느껴지세요? 염혜민씨의 레시피라면 괜찮아요. 오븐이 없어도 가능한 노오븐 레시피부터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쉬운 홈베이킹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이지 홈베이킹 ⑤ 쑥 스콘

제출 쑥의 향긋함을 담은 부드러운 스콘. 그릇 광주요

제출 쑥의 향긋함을 담은 부드러운 스콘. 그릇 광주요

변덕스러운 날씨에도 쑥쑥 잘 자라는 쑥은 냉이와 함께 봄을 알리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생명력과 번식력이 강해 어디서든 잘 자라고, 향긋하며 맛도 좋아 아주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도 즐겨 찾은 나물입니다. 영양도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무기질·비타민이 두루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맛 좋고, 건강에도 좋다니 봄철 꼭 챙겨 먹어야죠.

물론 쑥은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 때문에 흔히 어른의 취향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근데 최근엔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요 몇 년간 MZ세대 사이에서 '할매니얼 트렌드(할머니가 먹을 법한 음식을 밀레니얼 세대가 즐긴다는 신조어)'가 식지 않고 있거든요. 한때 유명 약과를 사려고 대학교 수강신청이나 아이돌 콘서트 티켓팅 하듯 하기도 했죠. 이후 할매니얼 트렌드는 쑥이나 흑임자, 팥 등 전통 식재료에 대한 관심으로 뻗어져 나가 베이커리와 접목해 새로운 메뉴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쑥 스콘'처럼요!

쑥 스콘은 쑥 향이 은은하게 감돌고, 생크림을 넣어 포슬포슬하면서도 촉촉해요. 오리지널 스콘처럼 목이 메일 정도로 퍽퍽하거나 드라이하지 않답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부터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두루 좋아할 거예요. 만드는 법도 데친 쑥을 잘게 잘라 넣는 과정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생크림 스콘 만드는 법과 같습니다. 재료들을 다 섞어 한 덩이 반죽으로 만든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 굽기만 하면 끝이에요. 특히 버터와 달걀 없이 생크림으로 반죽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운 스콘은 잘 밀봉해 냉동실에 넣어두면 1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어요. 냉동한 것을 먹을 땐 냉장실로 옮겨 4시간 이상 해동한 뒤에 165도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서 5분 정도 살짝 데워 먹으면 갓 구운 것 같은 겉바속촉 스콘을 맛볼 수 있습니다. 쑥 제철일 때 시간 내어 만들어두면 두고두고 봄을 만끽할 수 있는 레시피이니 꼭 만들어보세요.



Today's Recipe 염혜민의 쑥 스콘

쑥 스콘은 향긋한 차 한잔과도 잘 어울리는 티푸드다. 그릇 광주요

쑥 스콘은 향긋한 차 한잔과도 잘 어울리는 티푸드다. 그릇 광주요

“쑥 가루가 없다면 쑥 양을 43g으로 늘려 대체할 수 있습니다. 스콘에 단맛을 더하고 싶다면 조리 과정 5번에서 화이트 초콜릿(30g)을 잘게 다져 넣고 반죽과 고루 섞어주세요. 화이트 초콜릿을 더하면 고급스러운 단맛이 나는 스콘을 만들 수 있거든요.”

재료 준비

쑥 스콘의 재료. 사진 쿠킹

쑥 스콘의 재료. 사진 쿠킹

반죽: 강력분 203g, 동물성 생크림 203g, 백설탕 46g, 베이킹파우더 6g, 꽃소금 2g, 쑥 가루 4g, 쑥 25g, 화이트 초콜릿 30g(생략 가능)
도구: 작은 볼 1개, 중간체, 냄비, 칼, 도마, 스크래퍼, 비닐랩, 베이킹 붓, 오븐, 오븐용 팬, 오븐 장갑, 식힘망

미리 준비하기
- 생크림은 1~2시간 전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 실온에 둔다.

만드는 법
1. 중간 크기 볼에 강력분,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 쑥가루를 체에 쳐서 담는다.
2. 쑥을 깨끗하게 씻은 뒤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데친 쑥은 찬물에 헹군 뒤 손으로 물기를 최대한 꼭 짠다.
3. ②의 데친 쑥을 0.5㎜ 크기로 잘게 썬 뒤 다진다.
4. 다진 쑥을 ①의 가루류에 넣고 쑥이 잘 섞이도록 고르게 섞는다.
5. ④에 실온에 둔 생크림을 붓고 스크래퍼로 살살 섞다가 손으로 반죽해 한 덩어리로 뭉쳐준다.
6. 비닐랩을 넉넉히 뜯어 반죽을 완전히 감싸 밀봉한 뒤 냉장고에 넣어 반나절(최소 6시간 이상) 숙성한다.
7. 오븐은 175도로 예열한 뒤 작업대나 도마에 덧가루를 살짝 뿌려 숙성한 반죽을 6등분한다.
8. 스콘 반죽 위에 남은 생크림이나 우유를 바르고 오븐 온도를 165도로 낮춰 13~15분 굽는다. 팬 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다면 2로 설정한다.
9. 겉이 노르스름하게 익었을 때 오븐에서 꺼낸 뒤 식힘망에 올려 완전히 식힌다.
10. 스콘이 충분히 식었다면 잼 또는 버터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

염혜민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봄을 맞아 나물을 활용한 특별한 요리를 소개하는〈나물로 차리는 향긋한 봄 식탁〉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SSG에서 ‘쑥 스콘’을 찾아보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