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두번 비명횡사 박용진…“이재명과 맞서, 졌지만 이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박용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4·10 총선 서울 강북을 전략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가 비명계 박용진(사진) 의원을 누르고 공천을 받았다. 박범계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은 19일 개표 결과를 발표하며 “공개할 수 없지만 상당한 정도의 득표 차가 있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으로선 친명계 정봉주 전 의원과의 맞대결에서 고배를 마신 데 이은 두 번째 경선 패배였다.

박 의원은 경선 탈락 직후 입장문을 통해 “반전이 없는 결과를 받았다”며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모으자”고 결과에 승복했다.

결과는 이미 예견됐다. 의원평가 ‘하위 10%’로 분류된 박 의원에게는 득표율의 30% 감산이 적용됐고, 조 변호사에게는 여성·신인 가산점 25%가 붙었다. 정치권에서는 “박 의원이 지고도 이겼다”(야권 관계자)는 반응이 나왔다. 박 의원의 탈락이 ‘비명횡사’ 공천의 결정적 장면으로 부각되고, 이재명 대표와 대립 구도를 형성하면서 그의 정치적 무게감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2021년 대선 경선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 등을 지적하며 이 대표와 맞붙었고, 2022년 8월 이 대표와 겨룬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선 21.8% 득표에 그쳐 낙선했다. 이후 사당화(私黨化), 인천 계양을 ‘셀프 공천’ 논란을 앞장서서 제기하며 이 대표와 대립각을 세웠다. 정치권 안팎에선 공천이 어려울 것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이런 관측은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1월 박 의원을 겨냥해 “내부 총질하는 민주당답지 못한 의원”이라고 비판하며 자객 출마를 선언하면서 현실화했다. 결국 박 의원은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ARS 여론조사에서 모두 과반을 얻고도 ‘30% 감산’ 페널티에 발목이 잡혀 탈락했다. 지난 14일 ‘목발 경품’ 막말 논란으로 정 전 의원 공천이 전격 취소되면서 반전의 계기를 맞는 듯했지만, 이 대표는 “1등이 문제 됐다고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진 않는다”(16일)며 다른 지역과 달리 재경선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한 민주당 의원은 “그간 박 의원이 ‘독고다이’(단독 결정하고 실행하는 사람) 이미지가 강했다면, 이번에는 임종석 전 대통령실비서실장에 이어 ‘비명횡사’의 희생양이 되면서 체급이 두세 단계 수직 상승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경선이 진행 중이던 18일 고향 전북을 방문하고, 19일 경남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면서 전국 행보를 벌인 것도 의미 있다는 평가다. 다만 정치적 그릇을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중진의원은 “정치 리더로서 야권의 반이재명 정서를 담아낼 수 있는 역량이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평했다.

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로 확정된 조 변호사는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의 의원실(당시 민주노동당) 보좌관 출신으로 노무현재단 이사를 맡고 있다.

이날 이 대표는 성남 모란 오거리 광장 유세에서 “강북을 권리당원 투표(득표율)는 조 후보가 53.75%, 박 후보가 46.25%였고, 전국 권리당원 투표는 조 후보 76.85%, 박 후보 23.15%였다”고 개표 결과를 공개했다. 이어 가·감산 적용 전후 모두 조 후보가 압도적으로 앞섰다면서 “이 얘기는 여기서 끝내자”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