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판 챗 GPT’ 1년 만에 기업가치 3조 원 돌파한 AI 스타트업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중국의 AI 스타트업이 설립 1년 만에 기업가치 25억 달러(약 3조 원)를 돌파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월 20일, 문샷 AI(月之暗面, Moonshot AI)는 10억 달러(약 1조 3000억 원)가 넘는 거액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며, 중국 AI 업계 최대 규모 펀딩 기록을 갈아 치웠다. 세콰이아캐피탈차이나(紅杉中國), 샤오훙수(小紅書), 알리바바(阿里巴巴), 메이퇀(美團) 등 화려한 투자자 명단도 함께 눈길을 끌었다.

글로벌 빅 테크 기업 출신 창업팀 

문샷 AI

문샷 AI

문샷 AI는 지난 2023년 3월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이제 막 1주년을 맞이한 신생 회사다. 중국 칭화대 출신 양즈린(楊植麟)이 이끄는 창업팀은 구글(Google), 메타(Meta), 아마존(Amazon) 등 글로벌 빅 테크 기업 출신 인재들로 구성됐다.

양즈린은 90년대생으로 아직 30대 초반의 젊은 나이지만, AI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자랑한다. 칭화대 컴퓨터학과를 졸업 후, 카네기멜론대(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에는 메타의 AI 연구소와 구글 브레인 AI 연구소에서 일하기도 했다.

공동 창업자인 저우신위(周昕宇)와 우위신(吳育昕)도 역시 칭화대 출신으로, 과거 쾅스커지(曠視科技, Megvii)와 메타 등에서 일했다.

그밖에 창업팀 구성원들은 과거 구글 바드(Bard), 제미나이(Gemini) 등 다양한 AI 모델 개발 과정에 참여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구성원이 각각 AI 연구개발에 참여했던 이력은 문샷 AI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기술력에 다양한 시각이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장문 텍스트에 특화된 ‘Kimi Chat’ 

양즈린

양즈린

지난 2023년 10월, 문샷 AI는 전 세계 최초로 20만 자(중국어)를 지원하는 중국판 챗 GPT ‘Kimi Chat’을 선보였다. 시중에 나온 ‘범용’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달리, 문샷 AI의 Kimi Chat은 장문 텍스트에 집중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앞서 언급했듯, Kimi Chat은 최대 20만 자의 중국어(한자) 텍스트를 지원할 수 있다. 이는 미국 AI 스타트업 앤스로픽(Anthropic)의Claude-100k(약 8만 자) 대비 2.5배가 많고, 오픈 AI 챗 GPT-4-32k(약 2.5만 자)의 8배에 달하는 양이다.

그뿐만 아니라, Kimi Chat은 혁신적인 네트워크 구조와 최적화를 통해, 매개변수 1000억 개에서 무손실 장거리 어텐션 메커니즘(Attention Mechanism)을 실현했다. 이 같은 성능 개선을 바탕으로, Kimi Chat은 이해 능력과 생성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도 최대 20만 자에 달하는 중국어 텍스트를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현존하는 AI 모델 가운데 흔치 않은 경우로, Kimi Chat이 금융, 법률, 과학 연구 등 신속한 분석이 요구되는 분야나 장편 문서 요약 등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진 것도 바로 이러한 장점 덕분이다.

AI 수요 정조준, B2C 시장 공략 

현지 업계는 문샷 AI와 Kimi Chat이 주목을 받는 원인으로 크게 2가지를 꼽는다. 첫째, 기술의 측면에서 Kimi Chat은 오늘날 대규모 모델 기술의 본질을 공략한다.

현시점의 AI 대규모 모델은 본질적으로 정보 홍수의 시대, 인류의 정보 처리 능력을 보조할 목적으로 탄생한 것이다. Kimi Chat의 장문 텍스트 처리 능력은 마침 이러한 시장의 수요에 부합한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둘째, 포지셔닝의 측면에서 문샷 AI의 Kimi Chat은 B2C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여타 중국의 AI 업체들이 보수적인 접근 방식, 혹은 대세를 따라 B2B 시장을 공략하는 것과 달리, Kimi Chat은 B2C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편리하고 개성화한 AI 서비스를 통해 동종업계 AI 모델과 경쟁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B2C 시장의 경우, 통상적으로 제품의 체험 및 기능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직접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토대로 Kimi Chat은 신속하게 제품을 업데이트 및 최적화함으로써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오픈 AI의 챗 GPT 등장 이후, 중국에서도 다수의 업체가 중국판 챗 GPT 만들기 경쟁에 뛰어들었다. 장문 텍스트 처리로 주목을 받은 문샷 AI는 현재 대규모 멀티모달 모델(LMM)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4년 내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AI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문샷 AI가 중국판 오픈 AI로 우뚝 설 수 있을지 주목된다.

홍성현 차이나랩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