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의대 교수협 "정부 사태해결 안 나서면 18일 교수 사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의료진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의료진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정부가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와 관련해 합리적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시한을 18일로 제안했다.

비대위는 11일 서울대 연건캠퍼스,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총회를 연 뒤 "정부가 사태해결에 진정성 있는 합리적인 방안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측은 "사직서 제출은 개별적인 것"이라면서도 "(교수) 전원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해 줬다"고 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집단사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5일 원광대 의대 학장 등 교수 5명이 의대증원 신청에 반발해 보직을 사임하겠다고 밝혔으며, 강원대 의대 학장 등 교수진 10여명은 의대 정원 신청에 반대하는 삭발식을 감행했고 충북대병원 심장내과 교수 1명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6일에는 경상국립대 의대도 보직 교수 12명 전원이 '보직 사임원'을 냈고 보직이 없는 교수 2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7일 경북대 의대 학장단 교수들도 일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은 오는 14일 모여 의대생 집단 유급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 등에 관한 대책을 논의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9일까지 학칙상 요건을 지켜 휴학계를 낸 의대생들은 총 5446명으로 전국 의대 재학생(1만8793명)의 29%에 달한다. 전국 40개 대학 중 수업 거부가 확인된 곳은 10개 대학에 이른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해 지난 20일부터 시작된 의대생들의 단체 행동은 약 한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