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증원' 사립대는 절호의 기회…"최대 80명 더 써낼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의과대학의 모습. 연합뉴스

교육부가 의대 증원 신청을 받기로 한 마감시한이 다가오면서 대학들이 적어낼 ‘인원수’에 이목이 쏠린다. 정부 방침인 ‘2000명 증원’에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지만, 대학가에선 대규모 증원 철회의 가능성은 없을 것이란 분위기가 우세하다. 이번이 의대 정원을 늘릴 사실상의 마지막 기회라며 당초 계획보다 더 많은 인원을 써서 제출하겠다는 대학도 나왔다.

“4일 마감 준수” 교육부 압박에 분주한 대학 본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규탄하는 의사단체의 궐기대회가 15일 전국 16개 시도 곳곳에서 열린 가운데 이날 오후 대전 중구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대전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집회를 열고 의과대학 증원 반대와 의료개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규탄하는 의사단체의 궐기대회가 15일 전국 16개 시도 곳곳에서 열린 가운데 이날 오후 대전 중구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대전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집회를 열고 의과대학 증원 반대와 의료개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교육부는 29일 의과대학이 있는 전국 40대 대학에 정원 신청 기한을 준수해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지난 22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공문에서 교육부는 “당초대로 2024년 3월 4일까지만 접수를 받을 예정”이라고 명시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28일  ‘총장님들께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하며 의대 증원 신청 요청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한 맞불 성격인 셈이다.

연이은 교육부의 압박에 대학들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한 대학의 교무처장은 “이번 주말에도 계속 의대 학장과 만나 의대 증원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서류 작업도 남아있기 때문에 교육부에 제출할 최종안은 4일이 돼서야 확정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 측과 대학 본부의 입장은 또 다르기 때문에 사실상 협상보다는 설득에 더 방점이 찍혀있다”고 전했다.

의대 학장 반발에도 국립대 대학 본부 “입장 다르다”

다만 대규모 증원 철회는 없을 것이란 게 대학가의 대체적인 분위기다. 정부가 지난해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증원 수요조사에선 2025년 기준 최소 2151명의 증원을 희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국립대의 한 기획처장은 “대통령실과 교육부가 연일 강행 의지를 보이는데 총장께서 수요조사 때와 달리 인원을 더 적게 적어서 낼 수 있겠느냐”며 “당연히 국립대는 정부 방침에 발을 맞출 수밖에 없는 처지다”고 말했다.

의대 증원 어떻게 하나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의대 증원 어떻게 하나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보건복지부]

정부는 늘어난 의대 정원 2000명을 비수도권 의대와 정원 50명 미만 소규모 의대에 집중적으로 배정할 계획이다. 강원대(49명)·충북대(49명)·제주대(40명) 등 정원 50명 미만의 ‘미니 의대’를 가진 지방 국립대는 이번 의대 증원에서 100명 규모로 커질 가능성이 크다. 이미 지난해 12월 수요조사 때 강원대와 제주대는 100명, 충북대는 120명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80명 더 써낼 것”… 사립대는 기회로 여겨

권역별 의대. 교육부 자료

권역별 의대. 교육부 자료

사립대들도 ‘입학 정원 순증’이라는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비수도권 의대 중에서 정원이 40명인 사립대의 한 총장은 “지난해 정부에 제출했던 수요조사 때보다 최대 80명을 더 써낼 계획이다”고 말했다. 학생 수 증가는 곧바로 대학의 수입과 직결되는 만큼 의대 증원이 필요하다는 게 대학 본부의 판단이다.

특히 가천대(40명)·성균관대(40명)·아주대(40명)·인하대(49명) 등 의대 정원이 적은 수도권 사립대들은 의대 증원과 함께 입학 정원 확대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있다. 수도권정비계획법 따라 현재 수도권 대학의 총원은 규제에 묶여 있어 정원을 늘리려면 기존 학과를 없애는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미니 의대를 가진 한 수도권 대학의 교무처장은 “의대 증원에 따른 시설 투자와 교수 확보 등으로 당장 재정적 이득이 크지는 않더라도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 메디컬 정원 확보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고 말했다.

의대 증원에 따른 대학 평판 상승도 대학 본부 입장에선 놓치기 어려운 이점이다. 지방의 한 대학 교무처장은 “학령인구가 줄어들면 결국 입학생의 학력 수준도 많이 떨어지지 않겠느냐”며 “학생 수준도 높고 양질의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의 정원이 많아지고 의사 동문도 늘어난다면 결국 대학 평판과 입시 선호도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의대생 동맹휴학, 열흘간 총 1만4000명 육박

한편,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은 계속 늘어나 29일 기준 1만 4000명에 육박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3개교에서 의대생 227명이 휴학을 추가로 신청했다. 누적 신청자를 기준으로 전국 의대 재학생(1만 8793명)의 72.9%가 휴학계를 낸 셈이다. 현재까지 신청된 휴학 가운데 철회나 반려되지 않고, 절차를 지켜 제출된 건수는 총 5056건이다.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26.9% 수준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