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대통령실 "의대정원 2000명 증원 계속 필요 인원으로 생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25일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규모와 관련해 기존에 발표한 2000명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기존 2000명을 의사 측과 조율해 낮출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추계한 2000명 자체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필요한 인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성 실장은 "원래 필요했던 의사 충원 규모는 3000명 내외이지만, 지금 정부는 여러 요건을 고려해서 지금 2000명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 17개 정도의 의대가 50명 정도 미만의 소규모 의과 대학인데 이 경우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라도 인원이 충원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성 실장은 의료계 집단 행동과 관련해 퇴로를 만들 계획에 대해서는 "정부 입장은 말씀드린 것처럼 환자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간곡히 부탁드리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환자 곁을 지키고 계시는 의사와 간호사 분들이 계시기에 감사드린다"고 답했다.

성 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생 토론회에 대해서는 "이미 준비된 것들이 7∼8개 정도 있다"며 국토의 효율적 이용, 청년 정책, 조직화하지 않은 근로자에 대한 지원 방안, 국민을 위한 플랫폼 활용 등 주제가 있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정부는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국민이 느끼는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와 직결된 전국 현장을 찾아 소통하고 해결하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이미 발표된 대책들은 속도감 있게 후속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