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찌라시 언급하며 "의대 2000명 증원은 정치쇼…나도 동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전공의를 포함한 의사들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한꺼번에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발상을 할 수 있는지 참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항간에 이런 시나리오가 떠도는데,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던진 다음에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해서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모은 연후에 누군가 나타나서 규모를 축소하면서 원만한 타협을 끌어내는 정치쇼를 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지적”이라며 “저도 똑같은 생각”이라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그러면서 이 대표는 “우리 민주당에서 연간 400명 정도를 10년간 하자고 했는데 무려 그 다섯 배인 2000명을 증원하면 현재 의대들이 수용할 수 있느냐. 저는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책당국이 과연 몰랐을까, 다 예측했을 거라 생각한다. 그 정도로 바보는 아니다”라며 “민생의 문제, 국정 문제를 이런 정략으로 접근한다는 게 사실이라면 정말 심각한 문제다. 권력을 사유화한 결과 아니겠나”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의사 수를 늘리는 일은 단순히 덧셈하는 산수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총선용 포퓰리즘 전략이 아니고 국민을 살리는 실현 가능한 정책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에서 의사 정원 증가 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상 대책기구를 만들어서 의사협회 측과 협의하도록 하겠다”며 “과격한 방식이 아니라 합리적인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적절한 수의 의사 수를 늘리는 쪽으로 협의하고 그 내용조차도 공공 지역 의료를 확충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안을 저희가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