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文, 조국 신당 지지 발언에 잠을 못 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정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 연합뉴스

전남 해남·완도·진도에 출마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조국 전 장관 창당 관련 발언을 전해듣고, 잠을 못 잤다”고 말했다.

박 전 국정원장은 13일 TV조선 유튜브 ‘강펀치’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이 조 전 장관의 창당에 힘을 확 실어줬다”고 평가하며 총선 악재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어 “자신을 대통령 만들어 준 민주당엔 소위 명문(明文) 정당이라며 함께 뭉치라고 해놓고, 또 이재명 대표에겐 어떻게 하라는 의도인지 좀 두고 봐야겠다”고 했다.

다만, 박 전 원장은 조 전 장관의 신당이 민주당의 비례 연합 정당에 참여하는 데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비례연합정당에 조국 신당이 들어오면 굉장히 좋은 일”이라며 “지역구 공천까지 해 유권자에게 혼선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준석·이낙연의 개혁신당에 대해선 실패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박 전 원장은 “이준석 대표가 공을 들일 사람은 유승민 전 대표지 이낙연 대표가 아니다”라며 “결국 수도권에서 민주당 후보를 낙선시키는 윤석열 대통령 도우미는 충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부산민주공원에서 신당 창당 의사를 밝혔다. 지난 8일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관련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지 5일 만이다.

조 전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떨리는 마음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겠다는 뜻을 국민들께 밝힌다”며 “4월10일은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할 뿐 아니라 복합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세우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갈등을 이용하는 정치가 아니라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강소정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