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니버설발레단 수석 손유희, 불혹의 나이로 은퇴…"행복한 춤 가르치는 교육자로"

중앙일보

입력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손유희(40)가 16일 발레 갈라 '코리아 이모션' 공연을 끝으로 은퇴한다.
8살에 발레를 시작해 13살에 러시아로 유학을 떠난 손유희는 2001년 귀국해 당시 17세의 나이로 국립발레단에서 프로 무용수로서의 첫걸음을 뗐다. 그 후 미국 털사 발레단과 한국 유니버설발레단에서 '바늘 문'으로 불리는 수석 무용수 자리에 올랐고 '호두까기인형'의 클라라,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오로라, '지젤'의 지젤 등 인기 작품의 주역을 두루 거쳤다. 직업 무용수로서만 23년, 인생의 대부분을 춤에 바친 그의 소회를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손유희 유니버설발레단 수석 무용수가 7일 오후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름다운 폴드브라(port de bras·팔 동작)를 선보이고 있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손유희 유니버설발레단 수석 무용수가 7일 오후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름다운 폴드브라(port de bras·팔 동작)를 선보이고 있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은퇴를 결심한 계기는
선화예중에서 무용과 실기 강사를 채용한다는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 채용이 결정된 후에는 큰 고민 없이 결정을 내렸다. 
미련이 남는 작품이나 배역은 없었나. 
감사하게도 유니버설발레단과 미국 털사 발레단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배역에 미련이 있었다면 은퇴 결정이 힘들었을 것이다. 평생을 무용수로 살아온 만큼 무대를 떠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은 당연히 있다. 다만 이제는 새로운 길을 가야겠다는 생각이 더 컸다. 
오래전부터 지도자를 꿈꿨나.
13살에 혼자 러시아로 유학을 갔다. 러시아어를 전혀 못 했고 향수병도 심하게 앓았다. 그때 한 은사님께 도움을 받아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연습실에서는 누구보다도 냉정하셨지만, 연습실 밖에서는 어머니처럼 따뜻하게 대해주셨다. 무섭게 혼날 때도 많았지만 누구보다 사랑으로 대해주셨던 분이다. 그런 선생님을 만났기 때문에 직업 무용수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지도자로서의 목표는.
한국은 무용하는 학생들이 사교육을 많이 받는다. 경쟁적인 분위기도 강하다. 그래서 지금 학생들을 보면 안쓰러운 마음이 크다. 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선생이 되고 싶다.
23년 동안 프로 무용수로 일했다. 자신의 커리어를 평가한다면.
무용수로서의 태도 만큼은 10점이라고 생각한다. 오로지 춤만 생각하면서 살았다. 흔히 하는 레슨도 일회성 특강 말고는 대부분 거절했다. 그 시간에 내 춤에 더 집중하고 싶었다. 퍼포먼스, 피지컬, 표현력을 평가하는 것은 관객의 몫이고, 춤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생각했을 때는 스스로 만점을 주고 싶다. 
손유희 유니버설발레단 수석 무용수가 포인트 슈즈(토슈즈)를 신는 모습.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손유희 유니버설발레단 수석 무용수가 포인트 슈즈(토슈즈)를 신는 모습.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미국과 한국에서 프로 무용수로 일했고 프랑스와 러시아에서 발레를 배웠다. 
유럽 발레와 미국 발레, 러시아 발레를 모두 안다는 게 내 장점이었다. 각각 개성이 뚜렷하고 강조하는 부분이 달라서 춤을 보는 시야가 넓어졌다. 예를 들면 프랑스 발레는 섬세한 발 동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학생에서 프로로 넘어가는 시기에 그걸 배울 수 있었다. 미국 털사 발레단에서는 모던 발레를 하면서 다양한 작품을 접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역할은. 
털사 발레단에서 드라마 발레 '오네긴'의 타티아나 역을 맡았을 때가 기억에 남는다. 누구의 것을 따라 하지 않아도,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도 된다는 걸 이때 깨달았다. 유병헌 예술 감독님이 안무하신 '미리내길'도 각별한 작품이다. 문훈숙 단장님이 물 만난 물고기 같다는 평을 해주셨고 관객 반응도 좋았다. 
어떤 순간에 가장 크게 성장했다고 느끼나.
인생 전체를 봤을 때는 출산이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것 같다. 삶을 바라보는 관점이 180도 변했다고 할까. 춤에 대한 마음가짐도 바뀌었고 타인을 바라보는 태도도 변했다. 출산 전에는 온통 나 자신과 발레 뿐이었다면 이후에는 선후배들을 더 챙기게 되더라. 춤은 결국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라 이 점이 춤에도 녹아들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