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변 맥주, 파리 고량주’ 논란 속… 중국인이 믿고 사는 식품 브랜드는?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지난 31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본인의 SNS를 통해 ‘뚜껑을 열지 않은 중국산 고량주에서 파리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발견됐다’며 중국산 먹거리 수입에 더욱 철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고량주는 지난해 9월 서울의 모 음식점에서 A씨가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발 식품 위생 문제는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칭다오 맥주 공장에서 한 남성이 소변을 보는 영상이 공개됐고 2021년에는 한 중국 남성이 옷을 벗은 채 배추를 절이는 '알몸 김치' 영상이 보도돼 파문이 일었다.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아주 오랜 기간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거나 한 단계 발전시킨 식품 기업의 존재가 귀하게 여겨진다. 지난 29일, 중국의 산업 리서치 기관인 후룬(胡潤)연구소는 '중국 식품 산업 100대 기업 목록'을 발표했다. 브랜드 성장, 인지도, 기업가치 등을 종합 평가한 결과다. 지난해 어떤 기업이 중국 식품업계에서 뜨고 졌을까?
*중국 식품 기업은 중국에 본사를 둔 기업을 뜻한다. 상장기업의 시가 총액은 2023년 10월 9일 종가 기준, 비상장기업의 평가는 동종업계 상장기업 혹은 최신 자금조달 유무 등을 참고하여 선정했다. (후룬연구소)

〈상위 10개 기업〉(브랜드, 업종)
1.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台, 귀주모태)|바이주
2. 우량예(五糧液, 오량액)|바이주
3. 농푸산취안(農夫山泉, 농부산천)|음료(광천수)
4. 루저우라오자오(瀘州老窖, 노주노교)|바이주
5. 산시펀주(山西汾酒, 산서분주)|바이주
6. 하이톈웨이예(海天味业, 해천미업)|조미료
7. 양허구펀(洋河股份, 양하양조주식회사)|바이주(천지람, 몽지람)
7. 무위안구펀(牧原股份, 목원주식회사)|농축산(양돈)
7. 버드와이저APAC(百威亚太, 백위아태)|맥주
7. 진룽위(金龙鱼, 금룡어)|식용유

〈품목별 분포〉(업종, 갯수, 대표 브랜드)
1. 바이주|25곳|구이저우마오타이, 우량예, 루저우자오자오
2. 종합식품|13곳|퉁이, 캉스푸, 왕왕
3. 조미료|12곳|하이톈웨이예, 리진지, 매화생물
3. 농축산|12곳|무위안구펀, 원스(温氏), 성눙(圣农)
5. 식음료|11곳|농푸산취안, 둥펑음료, 홍뉴
6. 유제품|7곳|이리, 멍뉴, 페이허(飞鹤)
7. 맥주|6곳|하얼빈맥주, 쉐화맥주, 칭다오맥주
8. 육제품|5곳|솽후이, 제웨이, 다청식품
9. 건강기능식품|3곳|바이헬스, 텐신제약, 진다웨이
9. 식용유|3곳|진룽위, 푸린먼, 루화(鲁花)
11. 효모가공식품|2곳|안치효모(安琪酵母), 리가오식품(立高食品)

12. 보신주|1곳|징주(劲酒)
12. 황주|1곳|구웨룽산
12. 칵테일|1곳|리오(RIO, 锐澳)
12. 와인|1곳|장위(张裕)

〈기업가치가 빠르게 성장한 곳(비율)〉(기업명, 기업가치(성장비율), 품목)
1. 징텐식품음료, 245억 위안(53%▲)|음료(광천수)
2. 잉자궁주(迎驾贡酒), 590억 위안(31%▲)|바이주
3. 양위안웨이예(养元味业), 310억 위안(29%▲)|음료
3. 첸허웨이예(千禾味业), 180억 위안(29%▲)|조미료
5. 진스옌(金世缘), 740억 위안(28%▲)|바이주
5. 둥펑음료, 740억 위안(28%▲)|음료(중국판 레드불)

〈기업가치가 빠르게 하락한 곳(비율)〉(기업명, 기업가치(감소액), 품목)
1. 웨이룽, 150억 위안(55%▼)|종합식품(쫀드기)
2. 다리식품(达利食品), 220억 위안(52%▼)|종합식품(초코파이, 비스킷, 두유 등)
3. 하이톈웨이예, 2100억 위안(46%▼)|조미료
4. 먀오커란둬(妙可蓝多, Milkground), 90억 위안(40%▼)|유제품(치즈)

5. 무위안구펀, 1900억 위안(37%▼)|농축산(양돈)

〈순위권 내 100년 기업〉(설립연도, 브랜드, 모기업, 기업가치)
1828년 왕라오지(王老吉)(왕라오지대건강공사), 220억 위안

1840년 헝순(恒順)(헝순식초공업), 110억 위안
1888년 리진지(리진지), 1150억 위안
1892년 장위(장위),160억 위안
1900년 하얼빈맥주(버드와이저APAC·百威亚太), 1900억 위안

야보(오리목)를 비롯해 각종 조림 식품을 판매하는 줴웨이식품. 줴웨이식품 공식홈페이지

'중국 식품 산업 100대 기업 목록'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중국 식품 업계의 트렌드는 '밀키트'였다. 이번 목록에 오른 회사 기업 가운데 쯔옌식품(紫燕食品), 광저우주자(广州酒家), 싼취안식품(三全食品), 줴웨이식품(绝味食品)이 특히 선전했다. 쯔옌식품은 쓰촨 요리, 광저우주자는 ‘셰프를 집으로’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중국 전통 요리를, 싼취안식품은 탕위안·쫑쯔·물만두·면 요리를 주력으로 하며 줴웨이식품은 야보(오리목)를 비롯해 각종 조림 식품을 판매한다. 밀키트 업계의 성장은 팬더믹의 여파, 1인 가구의 증가, 외식 물가 상승, 편의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결과다. 중국 정부 산하 연구원인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CCID)은 지난해 6000억 위안까지 성장한 중국 밀키트 시장 규모가 2026년에는 1조720억 위안(약 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건강 식품'의 상승세도 눈여겨 볼만 하다. 건강식품 부문에서는 바이헬스(BY-HEALTH, 汤臣倍健)와 진다웨이(金达威)가 견조세를 보였고, 새로운 비타민 제조사인 텐신제약(天新药业)이 순위권에 진입했다. 바이헬스는 복합비타민, 콜라겐 캔디, 콜라겐 드링크, 멜라토닌, 단백질 보충제 등을 판매중이며 진다웨이는 비타민A와 코엔자임Q10 시리즈를 주력으로 한다. 텐신제약은 비타민 제조를 전문으로 하며 원료의약품(API), 식품첨가물 등을 생산한다. 팬더믹 이후 건강에 대한 의식 강화, 노령 인구 증가 등의 요인이 맞물린 결과다.

음료 회사의 실적은 타 식품 기업에 비해 순항했다. 지난해 비음료회사의 가치는 20% 하락한 반면, 음료 회사의 가치는 9% 감소하는 데 그쳤다. 후룬보고서는 그 이유를 '제품 특성'에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음료의 경우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시장 수요에 맞게 생산 계획이나 재고 관리를 유연하게 할 수 있으며 일상에서 구매 빈도가 높고, 어디에서든 쉽게 볼 수 있어 브랜드 효과가 더 강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 음료업계는 크로스오버가 화두였다. 마오타이와 멍뉴가 콜라보한 아이스크림, 마오타이와 루이싱이 콜라보한 장향라떼가 성공 사례다.

처음으로 황주 기업이 목록에 올랐다. 지난해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증가한 구웨룽산(古越龍山)이다. 구웨룽산은 중국 최대 생산 규모를 갖춘 곳이다. 시진핑 주석은 1998년 당시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 1992년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의 방중 때 100년 묵은 구웨룽산의 화댜오주를 선물했다. 미국 아이오와 홈스테이 가정에 방문했을 때도 같은 술을 선물했다고 한다. 도수(15도 전후)가 높지 않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구웨룽산은 황주계의 '마오타이'로 통한다.

지각변동이 일어난 업종도 보인다. 목록 내 순위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업종은 가공육 제품군이다. 가공육 업종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 가치가 하락했지만, 위미창(옥수수소세지)으로 유명한 솽후이(双汇)의 가치는 상승했다. 순위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업종도 눈에 띈다. 식용유 업계 1위 기업 진룽위(金龙鱼)의 가치는 떨어졌지만 2위 업체인 푸린먼(福临门)의 가치는 증가했다. 조미료 산업의 경우 1위 하이톈미업(海天味业, 해천미업)이 크게 감소한 반면 2위인 리진지(李锦记, 이금기)는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식용유 업계 1위 기업 진룽위(왼) 2위 업체인 푸린먼(오)

식용유 업계 1위 기업 진룽위(왼) 2위 업체인 푸린먼(오)

중국 조미료업계 1위 하이톈미업(왼)과 2위인 리진지(오)

중국 조미료업계 1위 하이톈미업(왼)과 2위인 리진지(오)

100대 목록 가운데 100년 기업(라오즈하오)는 총 8곳이다. 1828년 광둥에서 시작된 중국 국민음료 왕라오지(王老吉), 1840년 개업한 헝순(恒順)식초공업, 1888년 리진지, 1892년에 설립된 와인·브랜디 제조기업 장위(张裕), 1900년부터 시작된 하얼빈맥주(哈爾濱啤酒) 등이 포함됐다. 이들 기업은 명멸이 잦은 식품 업계에서 ‘현상 유지’를 한 것만으로도 높이 평가한다.

올해 목록에 오른 기업의 총 가치는 8조 위안(약 1474조 720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2% 감소했다.

후룬바이푸(胡润百富) 회장 겸 최고 조사 책임자인 후룬은 “중국은 예로부터 음식 대국으로 매우 풍부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록이 더 많은 사람들이 세계 음식 국가인 중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 리스트가 더 많은 젊은 식품 업체들을 격려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차이나랩 임서영 에디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